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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터필러 모델에서 고체-상태의 이온성(From caterpillar model to solid-state ionics)

전문가 제언
□ 우리는 지금 에너지 위기의 시대에 처해 있다. 화석연료의 고갈로 원유 가는 연일 치솟고 있으며 화석연료의 소비로 지구의 환경오염은 심각하다. 세계는 지금 연료전지의 개발에 열심히 노력하고 있다. 지금 연료전지의 기초이론이 되는 고체-상태의 이온성 연구의 발차취와 연료전지의 미래를 조명해보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 이라고 생각한다.

□ α-Ag2S의 X선 분사 밀도의 분석을 통한 α-Ag2S속에서의 Ag-Ag와 Ag-S의 부분구조 요소의 측정은 나노-규모에서 재료구조의 좋은 연구성과였으며 --AgI-Ag2S-AgI-Ag2S--와 --BaF2-CaF2-BaF2-CaF2-- 모델 시스템에 대한 컴퓨터 모사는 이온성의 전도성을 갖는 새로운 물질의 가능성을 보여주는 좋은 연구실적이다.

□ 연료전지와 생물공학은 우리에게 희망을 줄 수 있는 분야이다. 지난 50년 동안 일본의 Niigata대학에서 고체-상태의 이온성에 대한 연구가 고-성능 연료전지 개발에 크게 기여했다고 본다. 앞으로 10년 안에는 각 가정과 자동차의 에너지로는 연료전지가 공급되기를 기대하며 또한 Na 또는 Ca이온 채널에서 게이팅 공정에 대한 연구가 더욱 활발해지기를 바란다.
저자
Kobayashi, M
자료유형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04
권(호)
174(1-4)
잡지명
Solid State Ionics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57~66
분석자
김*원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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