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 및 세라믹의 열간등압성형(HIP) 기술과 응용(Hot Isostatic Pressing (HIP) technology and its applications to metals and ceramics)
- 전문가 제언
-
□ 청자, 백자의 세라믹 강국 역사를 자랑하는 한국은 현재 HIP 기술에 의하여 세라믹 코팅된 turbine blade 및 combustion chamber parts로 조립된 엔진을 장착한 제트기와, HIP 기술에 의하여 선체가 세라믹으로 코팅된 우주선이 날아다니는 하늘을 쳐다만 보고 있는 상황이다.
□ 땅에서는 HIP 기술에 의하여 엔진 오일과 냉각수가 없는 작동 온도 1,500℃의 열 엔진(일명 세라믹 엔진으로도 알려져 있다.)을 장착한 자동차가 제트기와 같은 30%대의 연료 효율을 자랑하며 달릴 날이 머지않았다. 퇴물 증기기관의 연료 효율이 10% 정도이고, 현재 사용중인 수냉식 내연기관이 15% 수준인 것을 고려한다면, 이는 가히 혁명적 비약이 될 것이다.
□ IT 강국은 박막재료 같이 말랑말랑하고 얄팍한 강국이다. 진정한 강국은 HIP 기술에 의하여 super alloy 위에 세라믹을 코팅하여, 단단한 고기능 재료를 생산하고 있는 나라들이다..
□ 재료의 개발이 선행되지 않고서는 물건을 만들지 못하는 나라를 선진국이라고 한다. 박정희 대통령이 자주국방을 내세웠을 때, 고물상에서 탱크 차축(니켈-크롬-몰리브덴 강)을 구하여 카빈 소총을 제작하던 수준에서 얼마나 벗어났는지 한번 짚어 보아야 할 때이다.
□ HIP 기술 및 분말야금 기술과 함께 super alloy와 세라믹 및 이들의 복합재료, FGM(경사기능재료), 초경재료, 등 재료 부분에 국가의 운명을 걸고 건곤일척의 정책변환을 할 때가 아닌가 싶다.
□ 그 전에 하고 싶은 말 : “아직도 고령토, 규사, 텅스텐 광석을 흙값에 수출하고 있는지는 잘 모르겠다.”
- 저자
- Bocanegra-Bernal, MH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04
- 권(호)
- 39(21)
- 잡지명
- Journal of materials scienc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6399~6420
- 분석자
- 최*수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