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미케이드 치료의 성공과 실패 예측변수들이 존재하는가?(Are there predictors of Remicade treatment success or failure?)
- 전문가 제언
-
□ Infliximab (Remicade?)는 경증에서 중증 Crohns disease (CD)의 치료에 효과가 있는 TNF에 대한 단일클론 항체로 정맥주사로 투약한다. 이 약제는 1998년 10월에 소개되어 당시 이 증상치료제로 50년 만에 가장 중요한 발명으로 칭찬을 받았다. 그 후 누공 CD와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에도 적용되었다. 이약은 비싼 것이 단점인데 한번 투여 금액이 수 천불에 이른다. 그러나 인가가 난 후 150,000명이 이 약제 투약을 받았다. 그러나 이 약물 치료는 재발 율이 높아 장기간 치료방법을 강구해야 한다.
□ Remicade?는 인간과 쥐의 단일 클론 항체이다. EU에서는 1999년 8월에 활성 재발성 CD와 누공치료에 허가가 났으며, 2000년 12월에는 methotrexate-저항성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의 치료제로도 사용이 허락되었고 methotrexate와 병행하여 사용하면 경증 및 중증, 치료가 잘 안 되는 관절손상의 진행과 관절감염에 아주 좋은 대안치료가 된다는 것이 알려졌다. 2003년 5월에는 표준 치료에 재발을 일으키는 그리고 감염의 혈청 변수가 올라간 중증 강직성척추염 환자치료에도 공식 인가되어 사용되고 있다. 또한 Remicade?을 골격근 영양실조에 따른 골격근 파손에도 사용할 수 있다는 보고가 있다.
□ 이 약제는 CD치료에서 재발 율이 높은 것 외에 다른 부작용들도 있다. 독일에서 치료를 받은 44명의 환자 중 18명은 류마티스 관절염, 8명은 CD, 13명은 이식편대 숙주 질병, 5명은 타 질병이었으며 이 환자들 중 24명이 패혈증과 심한 감염 부작용을 보였다. 죽음에 이른 환자도 있음이 보고 되었다. 또한 Remicade?은 림프종을 일으키는 부작용이 있어 FDA는 타 TNF 저해제인 Enbrel?과 Humira?처럼 림프종 부작용을 라벨에 명시하게 하였다. 이 약제로 치료받은 류마티스 관절염환자에서 발병 율이 보통 환자의 3배에 이른다는 임상 결과도 있다.
- 저자
- Su, C; Lichtenstein, GR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05
- 권(호)
- 57(2)
- 잡지명
- Advanced Drug Delivery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237~245
- 분석자
- 이*현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