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LTEX 관련 계획 중에 얻은 발트해 물리학 지식(Knowledge of the Baltic Sea physics gained during the BALTEX and related programmes)
- 전문가 제언
-
□ 이 글은 BALTEX 연구 계획(GEWEX-WCRP 계획의 하나임)과 지난 10년간에 걸친 그에 관련된 프로그램, 연구 과제들의 해양학적 요소들의 결과들을 제공했다. 발트해의 수문학과 기상학적 요소들과의 연계 연구를 통하여 발트해 모형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많이 증진시켰다.
□ 발트해 물리학의 7가지 논제들에 대한 항목별 연구 결과가 이 글의 대부분을 점유했고, 많은 발전을 기하였다고 평가된다.
□ 이 연구는 발트해의 특별한 지형에 의한 물과 열의 순환, 그리고 지난 10년간의 발트해 모형 발전을 추적하였고, 현재와 장래 연구의 실상과 전망을 탁월하게 기술하였다.
□ 발트해의 물과 에너지 연구에 도입된 해양 모형의 발전과 그 적용 분석은 타당하고 수월성이 인정된다 하겠다.
□ 다만 이 발트해의 지형적 특성과 관련 해양의 여러 지배 요소들로 인해서 복잡한 물과 에너지․대기의 순환이지만, 여기에도 반드시 그 안정된 평형 상태를 유지시키는 지배 원리가 확립되어 있을 타당성이 밝혀짐에 여러 가지의 부족한 부분이 드러날 수 있다.
□ 그러한 아쉬운 연구 결과의 원인은 주로 기상학적, 해양학적, 수문학적 현상 기술에 열중한 나머지, 가장 핵심 요소들의 그 조직(system)에서의 기본적 작용 요인을 기초 과학적 분석을 통해서 연구하지 못했기 때문이라 평가된다.
□ 결과적으로 이 평론은 BALTEX 연구 계획의 거대한 프로젝트 수행에 대체로 성공적인 기여를 했다고 평가된다.
- 저자
- Omstedt, A; Elken, J; Lehmann, A; Piechura, J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기초과학
- 연도
- 2004
- 권(호)
- 63(1-2)
- 잡지명
- Progress in Oceanograph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기초과학
- 페이지
- 1~28
- 분석자
- 김*곤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