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 - 미래의 자동차 연료(Hydrogen: Automotive fuel of the future)
- 전문가 제언
-
□ 화석연료의 유한한 자원에 국한하지 않드라도 이의 연소에서 오는 대기오염과 온실가스의 남발은 지구환경의 보전이라는 인류적 명제에 이제는 누구나 다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문제이다. 수소사회를 이룩하고자 하는 수소 비젼은 수소에너지자체의 청정성을 사면서 이의 실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 그러나 수소에너지 활용의 관건은 순수한 수소를 여하한 방법으로 제조하는가 하는 점이다. 그중 가장 일반적인 방법으로 메탄이나 메탄올의 수증기개질인데, 이들과 같이 생성되는 CO를 10 ppm이하로 줄여야 하는 기술적인 과제를 안고 있다.
□ 이러한 다양한 기술적인 문제해결을 두고 여러 가지 경제적인 문제와 효율성 등을 고려하여 제시되는 시나리오에서 순수한 수소의 제조는 수전해 기술로 방향이 흐르는 것 같은데, 그렇다면 저가의 전기를 여하히 수급하는가이다.
□ 본고는 이에 대하여 장단기적인 시나리오를 개괄적으로 제시하고 있는데, 비수기(off peak)의 원자력 발전을 이용하거나, 역시 비수기에 가동되는 풍력이나 조력 등의 신 재생 에너지의 적용을 장기적으로 투입할 것을 논하고 있다.
□ 이들의 고려는 수소의 생산과정에서 CO2의 발생과 회수에 대한 기술 경제적상황도 고려해야 하며, 선진국에서 열심히 이루어지고 있는 수소정화촉매의 개발상황도 영향이 있겠지만 열화학반응 등의 기술 중에서 새로운 탁월한 기술이 도래되기를 기대한다.
- 저자
- Ali T-Raissi, David L. Block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04
- 권(호)
- 12
- 잡지명
- IEEE power & energy magzin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40~45
- 분석자
- 손*목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