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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 - 미래의 자동차 연료(Hydrogen: Automotive fuel of the future)

전문가 제언
□ 화석연료의 유한한 자원에 국한하지 않드라도 이의 연소에서 오는 대기오염과 온실가스의 남발은 지구환경의 보전이라는 인류적 명제에 이제는 누구나 다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문제이다. 수소사회를 이룩하고자 하는 수소 비젼은 수소에너지자체의 청정성을 사면서 이의 실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 그러나 수소에너지 활용의 관건은 순수한 수소를 여하한 방법으로 제조하는가 하는 점이다. 그중 가장 일반적인 방법으로 메탄이나 메탄올의 수증기개질인데, 이들과 같이 생성되는 CO를 10 ppm이하로 줄여야 하는 기술적인 과제를 안고 있다.

□ 이러한 다양한 기술적인 문제해결을 두고 여러 가지 경제적인 문제와 효율성 등을 고려하여 제시되는 시나리오에서 순수한 수소의 제조는 수전해 기술로 방향이 흐르는 것 같은데, 그렇다면 저가의 전기를 여하히 수급하는가이다.

□ 본고는 이에 대하여 장단기적인 시나리오를 개괄적으로 제시하고 있는데, 비수기(off peak)의 원자력 발전을 이용하거나, 역시 비수기에 가동되는 풍력이나 조력 등의 신 재생 에너지의 적용을 장기적으로 투입할 것을 논하고 있다.

□ 이들의 고려는 수소의 생산과정에서 CO2의 발생과 회수에 대한 기술 경제적상황도 고려해야 하며, 선진국에서 열심히 이루어지고 있는 수소정화촉매의 개발상황도 영향이 있겠지만 열화학반응 등의 기술 중에서 새로운 탁월한 기술이 도래되기를 기대한다.
저자
Ali T-Raissi, David L. Block
자료유형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04
권(호)
12
잡지명
IEEE power & energy magzine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40~45
분석자
손*목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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