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재다능한 개인용 로봇 도우미(Hermes-A Versatile Personal Robotic Asistant)
- 전문가 제언
-
□ 현재 세계 각국에서는 개인용 로봇에 대한 연구가 매우 활발하다. 공장자동화 로봇을 넘어서서 인간의 생활공간에서 인간 생활에 도움을 주는 로봇은 상품적 가치뿐만 아니라 삶의 질의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다. 무엇보다 놀라운 속도로 고령화되고 있는 세계 주요 선진국들의 현실을 감안할 때 개인용 로봇의 중요성은 더욱 부각된다. 오늘날 통계적으로 한 사람당 한 대꼴로 개인용 컴퓨터를 소유하듯이 가까운 미래에 한 사람당 한 대꼴로 개인용 로봇(personal robot)을 소유하는 시대가 올 것으로 기대된다.
□ 본 논문은 최근 가장 우수한 로봇 중의 하나인 허메스의 설계 및 기본개념 그리고 시험사용의 결과에 대한 개략적인 소개서이다.
□ 본 논문에서 검토하였듯이 개인용 로봇에 대한 연구는 아직 체계가 잡히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용어 자체에 대한 학문적 합의도 모호할 뿐만 아니라 한 쪽에서는 애완용 로봇이라는 상품을 출시하는가 하면, 다른 쪽에서의 연구에서는 상품으로서 응용분야 조차 확정짓기 어려운 상황이다.
□ 현재 로봇을 구성하는 부품 제작기술은 일정 궤도에 올랐다고 평가될 수 있다. 어떤 목적의 로봇을 어떤 개념으로 만들 것인가가 가장 핵심 문제인 것이다. 최고의 성능을 보유한 연구용 로봇을 만들기 보다는 간단한 기술들만의 조합일지라도 시장에서 원하는 로봇을 재빨리 상품화하여 시장을 선점할 수 있다면 앞으로 다가올 개인용 로봇 시대에 유리한 고지를 점령할 수 있을 것이다.
□ 현재 국내에서는 산업자원부와 정보통신부에서 각각 로봇 관련한 연구 과제를 진행 중에 있다. 두 과제가 중복 투자 혹은 부처 간 신경전 등으로 오해받기도 하지만 (2004년 12월 28일자 조선일보 “기자 수첩” 참조) 선의의 경쟁을 통하여 각각의 영역에서 좋은 연구 성과를 낸다면 훌륭한 선례가 될 수 있을 것이다.
- 저자
- Bischoff, R.; Graefe, V.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전기·전자
- 연도
- 2004
- 권(호)
- 92(11)
- 잡지명
- Proceedings of IEE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전기·전자
- 페이지
- 1759~1779
- 분석자
- 황*룡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