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 시대를 대비한 차세대 이동 통신의 표준화 동향
- 전문가 제언
-
□ 유비쿼터스 시대를 대비하여 무선 통신 기술과 응용의 관점에서 이동통신을 중심으로 한 표준화 동향을 이해하는 일은 의의 있는 일이라 하겠다.
□ 전자 공간에서 컴퓨터를 통해서만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으나, 유비쿼터스 공간에서는 모든 종류의 단말기를 사용하고 물리적인 기기들을 통하여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확장성, 개방성 등의 특징이 있다. 그러므로 유비쿼터스 공간에서는 유선 네트워크뿐만 아니라 전파를 이용한 무선 네트워크 환경에서 기기들의 네트워크 구성이 보다 중요하다고 하겠다.
□ 1990년대 후반부터 휴대 전화가 급속히 보급되어 소비자의 욕구가 더욱 높아지고 있다. 또한 고속 전송이 필요한 경우 무선 LAN을 사용하고, 가정 내 정보기기와 같이 저가격, 저소비 전력이 더욱 필요한 경우 무선 PAN을 사용하려는 경향이 높아지고 있다.
□ ITU는 국제적인 정보 통신 분야 표준화기구로, 세계 각국이 회원국으로 가입하여 표준화 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한국ITU연구위원회를 구성하고, 산하에 5개의 분과위원회를 두고 표준화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특히 차세대 이동 통신의 표준화를 위해 정보통신부 전파연구소가 중심이 되어 적극적으로 활동하고 있음은 다행스러운 일이다.
- 저자
- M.Ohashi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정보통신
- 연도
- 2004
- 권(호)
- 85(5)
- 잡지명
- 電子情報通信學會誌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보통신
- 페이지
- 418~423
- 분석자
- 장*석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