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 네트워크에서의 IP 모빌리티의 공간 제어 기술
- 전문가 제언
-
□ 유비쿼터스 네트워크는 현실공간에 있는 각종 사물에 센서와 컴퓨팅 기능을 부여하고, 이를 네트워크로 연결시켜, 실시간으로 유용한 상황정보를 자동으로 생성하고 활용될 수 있도록, 사용자에게 전달하는 환경을 지향한다. 이 환경을 실현하는 데는 유선 및 무선 통신 기술의 융합, 무선을 이용하는 무선 액세스 기술의 비중이 매우 크다.
□ 유비쿼터스 네트워크에서는 모든 단말기와 사물이 연결되어야 하므로 모든 요소들이 고유의 식별 정보를 가질 수 있는 IPv6의 주소 체계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모든 네트워크의 통신이 IP를 통해 이뤄지는 All-IP 네트워크로 발전되어야 한다.
□ 유비쿼터스 네트워크를 지원하는 기술로 광대역 무선 액세스 기술과 모빌리티 네트워크 기술이 있다. 광대역 무선 액세스 기술에 관하여 ITU-R와 IEEE802 그룹에서 연구 및 표준화 활동이 진행되고 있다.
□ ITU-R에서 무선 액세스 기술을 연구하는 그룹으로 SG8과 SG9가 있다. ITU-R의 SG8과 SG9는 공동 관심 사항인 무선 LAN을 포함한 다양한 무선 액세스 시스템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표준화 활동도 전개하고 있다.
□ 우리나라에서도 한국ITU연구위원회를 중심으로 유비쿼터스 시대를 대비하여 광대역 무선 액세스 기술과 모빌리티 네트워크 기술 분야의 연구 및 표준화 활동에 적극 참여하기를 기대한다.
- 저자
- T.Fujii , et al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정보통신
- 연도
- 2004
- 권(호)
- 85(5)
- 잡지명
- 電子情報通信學會誌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보통신
- 페이지
- 390~395
- 분석자
- 장*석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