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어레이를 이용한 비교 게놈 하이브리드와 이의 인간 유전자학에의 이용(Microarray-based comparative genomic hybridization and its applications in human genetics)
- 전문가 제언
-
□ 지난 수년간 DNA의 복제 수 변화를 탐지할 수 있는 여러 기술이 개발되었다. 이 중 FISH라든가 karyotyping 같은 방법은 연구와 진단 분야에서 아주 유용한 도구들이다. 본문에 언급한 어레이 CGH는 이 분야에서 최근 개발된 새로운 기술로 특정적이고 감지도가 좋으며, 신속히 DNA 복제 변화를 분석하는 기술이다. 이들은 상기 방법보다 훨씬 월등하여 게놈 전체를 한 실험으로 탐지할 수 있다. 현재까지는 주로 암에 있어서의 게놈 이상점들을 찾아내는 데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어레이 CGH는 인간 유전자 이상 질병들을 유발하는 DNA 복제 수 이상을 분석하는 데 적당한 기술이다.
□ Array-based CGH는 종양 DNA 서열의 비교 복제수를 탐지하기 위하여 다수의 게놈 클론을 슬라이드에 배열한다. 그리고 어레이 CGH를 종양 시료에 응용함으로써 암의 유전학적 진단을 가능하게 하며, 생화학적으로 임상적으로 해당하는 종양의 subsets들을 차별화하여 올바른 치료를 결정할 수 있게 하고, 좀더 신빙성 있는 예후를 가능하게 한다. Array-based CGH가 응용된 많은 고체 종양들을 열거하면 유방암, 방광암, 신장암, 뇌종양 그리고 식도암 등이다.
□ Aarray-based CGH는 염색체 CGH에 비하여 게놈의 복제 수의 이상 유무를 좀 더 고해상도이고 좀 더 정량적으로 평가한다. 지금까지 발표된 어레이 CGH에서는 P1s, BACs 혹은 cDNAs의 클론된 DNA 서열에 복제 수 이상을 지도화하였다. 이러한 방법은 염색체 CGH에 비해 월등한 반면, 한계점으로 클론된 DNAs를 생산하고 관리해야 하며 서로 간격을 두고 배치된 중복 서열들의 하이브리드화를 억제하여야 하는 한계점이 있었다. 또한 정상 게놈의 다수 복제가 존재하는 배열 표적의 요소들 때문에 분석 결과가 왜곡될 수 있어 새로운 기술인 PCR- oligonucleotide array 방법(oligo-array-CGH)이 개발되어 상기 한계점들을 보완하고 있다. 이 oligo-array CGH에서는 형광 라벨화된 probes들이 시료와 대조 DNA 샘플들로부터 다수 PCR 증폭에 의하여 만들어진다.
- 저자
- Oostlander, AE; Meijer, GA; Ylstra, B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04
- 권(호)
- 66(6)
- 잡지명
- CLINICAL GENETIC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488~495
- 분석자
- 이*현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