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게 지역 SWTS의 날개구조와 성능 분석(A review of blade structures of SWTSs in the Aegean region and performance analysis)
- 전문가 제언
-
□ 본문은 에게 해 연안에 세운 터키의 풍력발전소에서 재래식 짧고 넓은 날개를 가진 시스템과 NACA에서 설계한 좁고 긴 날개를 가진 시스템과 비교한 것이다. 간략한 이론을 소개하였으나 새로운 것은 아니며, 중요한 것은 실험결과이다. 미국의 NACA가 설계한 날개가 우수하다는 것이 결론이다.
○ 흐르는 유체가 흐르는 방향으로 물체에 가하는 힘을 항력이라 한다. 압력과 물체의 벽의 전단력 중 흐름의 방향에 수직으로 작용하는 요소는 이 물체를 그 방향으로 움직이게 하고 이를 양력이라 한다. 세로/가로 비는 날개가 흐름의 방향에 얼마나 좁은지에 따라 결정된다. 날개의 양력 계수는 일반적으로 항력 계수가 감소하고 세로/가로 비가 증가할수록 증가한다.
□ 일반적으로 풍력발전은 깨끗하고 환경 친화적이며 공해가 없다고 알려졌다. 화석연료를 사용한 발전과 달리 온실가스의 발생이나 그 외의 공해물질의 발생이 없이 전기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사실은 풍력발전도 약간의 환경문제가 있다.
○ 환경론자들이 풍력발전을 반대하는 이유는 풍력발전소가 첫째 경관을 해치며, 둘째 소음이 심하고, 셋째 철새의 이동에 장애가 되며, 심한 경우 철새들의 희생을 초래한다는 것이다. 풍력발전소를 건설할 때에는 이 문제를 심각하게 고려하여야 할 것이다.
○ 또 하나의 문제는 모든 재생 가능에너지(수력을 제외하고)에 해당되는 말이지만 풍력발전으로 생산된 동력을 아직도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화력발전소에서 나오는 전기에 비하여 그 단가가 훨씬 높다.
- 그러나 앞으로 전 세계적으로 온실가스 배출이 규제되고 CO2 배출권이 거래(이미 유럽에서는 이 권리가 거래되기 시작하였다)되는 시대가 오면 경제 외적 문제(환경 규제)로 풍력에서 생산된 전기가 경쟁력을 갖게 될 것이다. 즉 화력발전소가 CO2의 배출량을 줄이지 못하면 외부에서 이 배출권을 구매해야 하므로 과외의 비용이 필요하게 되기 때문이다.
- 저자
- Ozgener, O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05
- 권(호)
- 9(1)
- 잡지명
-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85~99
- 분석자
- 김*설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