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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 슈라우드 플라이휠의 응용사례

전문가 제언
□ 현재 세계 각국은 지구상에서 가장 대표적인 에너지 자원인 화석 연료의 사용가능량이 점차 감소함에 따라 새로운 대체 에너지 개발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 이와 함께 지구 온난화 방지를 위하여 이산화탄소 발생량을 감소시키는 측면에서 세계 각국이 화석 연료 사용량의 증가를 억제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주요 자동차 제조업체들에 있어서도 이에 대한 대응책으로 하이브리드 자동차와 수소 및 연료 전지를 사용하는 신규 차종의 개발에 막대한 기술 개발 투자비를 투입하고 있다.

□ 현재 Toyota자동차가 양산 출하 중인 하이브리드 차종인 Prius는 가솔린 엔진과 전기 모터로 주행하는 친환경적인 자동차로서 각광을 받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현대자동차가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개발하였으나 아직 양산 체제에는 미치지 못하여 차량 가격이 고가인 상태에 있다.

□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브레이크 제동 시, 주행 모터를 발전기로 운전함으로써 자동차의 운전 에너지를 이용하여 발전함과 동시에 탑재한 축전지를 충전시킨 후, 이 전력으로 엔진 출력을 보진함으로써 연료 소비량을 저감시키고 있다.

□ 한편 일본에서 부동 슈라우드 플라이휠(floating shroud flywheel)과 신형 유압 변속기(Fluid Switching Transmission; FST)를 개발 조립하여 차량 등의 회생 제동이 가능하도록 하고, 순 유압식으로 동력전달 시스템을 구성함으로써 하이브리드 동력 철도차량 운행실험에 좋은 성과를 얻은 것을 감안할 때, 향후 철도차량에 있어서도 하이브리드 차종의 개발 생산에 대한 실현 가능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사료된다.

□ 이와 관련하여 국내 관련 업체에서도 부동 슈라우드 플라이휠과 신형 유압 변속기의 기술 개발 사업에 대한 기술적 · 경제적 타당성 검토 후, 사업 타당성이 있다면, 위 사업에 대한 연구 개발 투자를 적극적으로 추진 전개함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저자
Ito T.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04
권(호)
43(12)
잡지명
유공압기술(E054)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4~10
분석자
김*영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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