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금족 루테늄 도금( Electrodeposition of Ruthenium)
- 전문가 제언
-
□ 루테늄(Ru)은 백금(Pt), 로듐(Rh), 팔라듐(Pd)과 같은 백금족 원소로 공업용화학촉매, 전자부품, 치과합금, 장식품, 문구, 의약품 등으로 응용되고 있다. 특히 알칼리 금속을 첨가한 루테늄합금은 암모니아 합성용 촉매로서 높은 활성을 나타내고 있다.
□ 백금에 루테늄을 30~50at% 첨가한 합금은 백금보다 높은 활성을 나타내고 있어 메탄올 연료전지용 촉매로 기대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지각 중에 중량비로서 0.01ppm이 존재하여 Pt(0.01ppm)와 같으며, 금(0.004ppm)보다도 많다.
□ 아직 금상학(金相學)적인 연구가 적고 평형상태도도 거의 밝혀지지 않고 있어 그 응용이 부진한 것으로 보인다. 표면경도가 Hv640로 높고, 열처리를 하면 3배 정도로 높아져 전자부품 접촉부 등의 내마모성이 요구되는 용도에 전개가 가능하다. 도금 후의 피막 중 수소흡수저장량이 1590ppm으로 대단히 커서 새로운 수소흡장재료로서 기대되고 있다.
□ 이와 같이 응용분야가 넓고 매장량이 많음에도 그 응용이 적고 연구가 부진한 것을 우리는 급히 활성화하는 길을 찾아야 한다고 본다. 지금까지는 치과용, 장식의 도금용, 의학에서 현미경 조직 검사할 때에 생물조직 염색에 사용하는 정도이었으나, 루테늄의 특성이 다양함을 살려 그 응용분야를 찾으면 그 용도는 다양할 것으로 생각된다. 현재로는 경제적으로 판단하여 채산이 맞지 않겠으나 앞을 바라보고, 이러한 분야야 말로 정책적으로 산․학․연․정이 연합하여 투자 발전시켜야 할 분야라고 생각한다.
- 저자
- Takashi KINASE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04
- 권(호)
- 55(10)
- 잡지명
- 표면기술 (C135)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635~639
- 분석자
- 이*식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