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V 다이캐스팅법의 개발(Development of LV Die Casting Process)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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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종래의 방법으로 자동차용 알루미늄 휠 정도 크기의 제품을 다이캐스팅 주조로 생산하려면 대단히 큰 용량의 장비를 필요로 한다. 엷고 큰 주조품 일수록 플런저의 압력도 커야하고 따라서 금형결합력 또한 축압실까지 동원하여 최대한 올려주어야 주입 시 금형외부로 용탕이 비산되는 것을 방지 할 수 있고 양질의 제품을 얻을 수 있다.
□ 최근 일본의 알루미늄휠 업체의 통계에서도 중력주조나 저압주조가 주류를 이루고 있는데 가스압력과 진공장치를 이용하여 다이캐스팅 방법(pressure die casting)이 이용 가능하다면 원가 절감이나 생산성 향상에 상당한 효과를 보일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 장·탈착이 가능하도록 한 용탕도가니의 조작 장치나 압력가스의 도입을 위한 각종 조정장치, 가압 핀 부위의 진공장치와 가압피스톤 등의 조정을 위한 각종 설비를 얼마나 정교하고 기능이 다양하게 만드는 것이 관건이라 하겠다.
□ 오늘날 매우 발달한 메커트로닉스 기술로서 별로 어렵지 않는 해답이 나올지 모르나 기대하는 만큼의 저가장비제작이 가능할 런지, 또 고온에서 사용되는, 복잡한 장치를 갖춘 금형의 수명과 가격 등도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닌가 생각된다.
□ 다이캐스팅 공법에서 고정관념을 깨고 다양한 기술의 개선이 추구되고 있는 경향을 보이고 있어 향후 그 전개과정이 매우 흥미로운데 이 보고서도 그 후 실용결과가 매우 기대 된다 하겠다.
- 저자
- Kiyoshi Fujino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04
- 권(호)
- 34(11)
- 잡지명
- Alutopia(B641)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9~13
- 분석자
- 양*근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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