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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악기의 소리 발생 원리(Recent topics in musical acoustics)

전문가 제언
□ 관악기의 발음 원리를 McIntyre-Schmacher-Woodhouse 모델을 기본으로 하여 설명함과 동시에 최근의 연구 성과를 설명하였다. 관악기가 소리를 내는 원리는 리드의 기계 진동과 호흡 공기의 유체 역학 및 악기의 음향 공명이 관계된다. 많은 경우에 이들은 1차원 모델로 쉽게 설명된다. 음향 공명을 제외한 다음 단계로는 기계적 진동과 유체 역학에 관한 다차원 모델이 필요하게 될 것이다. 근래에 계측 기술 발전과 계산기의 시뮬레이션 기술의 발달로 현상을 다차원적으로 파악하고 재현하는 것이 쉬워지고 있으므로 좀더 사실적 접근이 가능해질 것으로 본다.

□ 클라리넷 등 관악기의 발음 원리를 베르누이의 법칙을 이용하여 수식적으로 모델화한 것은 공학적으로도 평가받을 만하다. 그러나 음악적인 요소인 음색이나 화음에 대해서는 언급이 전혀 없이 단순 발음에만 치중하는 기계적인 접근이 과연 이 모델화가 의미를 갖는지는 연구해 보아야 할 것이다. 발음 원리를 보다 깊게 추구하는 것은 무엇을 어느 정도 밝힐 것인가 목표 설정을 명확하게 함과 동시에 현상의 본질을 바라보는 물리적 관찰력이 필요할 것으로 본다.
저자
Seiji Adachi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정밀기계
연도
2004
권(호)
60(11)
잡지명
일본음향학회지(L142)
과학기술
표준분류
정밀기계
페이지
657~662
분석자
양*덕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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