촉매 연구에서의 신경회로망의 이용 (Application of an Artificial Neural Network for Catalyst Research and Development)
- 전문가 제언
-
□ 근년, 신규 화학물질 및 최적의 촉매 등을 손쉽게 탐색할 수 있는 수법으로 조합화학(combinatorial chemistry)을 응용하는 도구로서 인공 신경회로망(ANN)을 활용하는 연구가 활발하게 추진되고 있다.
○ 조합화학기법은 여러 가지 원료나 반응에 대한 대량의 데이터를 병렬로 연결한 회로망들의 계층적 조직을 조합하여 신규 화학물질을 동시 다발적으로 탐색하고, 그 효과를 조사해 신규 화학물질의 후보를 찾아내는 시스템으로서, 향후 이 방법은 제약, 촉매 등 화학분야에서 불가결한 기술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 K. Omata는 조합화학기법을 활용한 신규촉매의 합성을 검토한 결과, 인공신경회로망, 실험계획법(DOE), 그리드탐색 등의 수법을 조합하는 것에 의해 소규모의 실험으로도 효율 좋은 촉매를 개발할 수 있는 가능성을 확보함에 따라 향후, 촉매의 최적화기술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국내에서의 조합화학과 관련한 연구는 LG, 유한양행, 제일제당 등의 기업연구소와 화학연구소 및 KIST 등이 있으며, 몇몇 대학에서도 고분자지지체, 합성방법의 개발 등을 중심으로 활발하게 연구하고 있다.
○ 한국과학재단은 2004년 10월 27일, 조합화학기법을 이용한 신소재 및 신 촉매 개발에 관한 연구 성과 발표회를 개최한 바 있으며, 국내에서의 조합화학기법을 응용하는 연구의 활성화를 촉진하고 있다.
□ 조합화학기법의 활용은 1990년대 초반에 초전도체 등의 무기 전자소재에 국한되었으나 불과 몇 년이 지난 현재에는 올레핀중합촉매, 질소산화물제거촉매 등 촉매분야에서도 훌륭하게 적용됨에 따라, 이 기법이 21세기 연구개발방식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자리 잡을 것으로 예상된다.
- 저자
- Kohji OMATA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04
- 권(호)
- 46(7)
- 잡지명
- 촉매(L181)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601~606
- 분석자
- 황*일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