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2 배출 제로 수소 발전 사이클(Towards the hydrogen era using near-zero CO2 emissions energy systems)
- 전문가 제언
-
□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FC)는 900~1,000℃의 고온에서 운전하면 발전효율은 55~60%까지 상승할 수 있으며, 이 시스템을 가스터빈과 통합 연계운전 할 경우엔 합성가스에서 연료전지에 공급되는 CO2/O2의 하이브리드 사이클은 CO2 배출을 영에 가깝게 유지하며 이때 배출되는 CO2량은 전력 출력 당 6g CO2/kWe를 얻을 수 있음이 운전 결과에서 입증되었다. 천연가스 증기-개질에 의한 합성가스 생산과 SOFC를 연계 운전하여 전력을 생산하고, 또한 HP연소 챔버의 HP가스터빈과 LP연소 챔버의 LP가스터빈 팽창기에 의해 전력을 생산하는 복합사이클을 통해 발전 효율을 상승시키고, 또한 CO2를 획기적으로 저감시킬 수 있다.
□ 현재 국내에서는 KIER 등에서 SOFC 발전 설비를 개발 중에 있으므로 단순히 SOFC 단독 사이클보다 증기-개질기와 HP/LP 가스터빈과 연계된 통합시스템을 운영함으로서 발전효율을 증대 시키고 동시에 화석연료에서 발생하는 CO2를 획기적으로 감소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본다.
- 저자
- Philippe Mathieu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04
- 권(호)
- 29(12-15)
- 잡지명
- Ener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1993~2002
- 분석자
- 박*준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