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에서 퓨모니신 독소의 검출(Occurrence of fumonisins in foods)
- 전문가 제언
-
□ Fumonisin은 Fusarium류의 곰팡이가 합성하는 독성 물질로 주로 옥수수에서 발견되고 있다. 이러한 mycotoxin은 동물에서 폐부종, 신장독성, 폐동맥 비대증, 죽상동맥 경화증, 면역 억제증, 뇌출혈 등의 증상을 나타내며, 사람의 경우 식도암, 간암 등을 일으키는 발암성 물질이다. Fumonisin에 오염된 옥수수 및 수수로 만든 음식물의 섭취시 복부 동통, 복명(borborygmi), 설사 등이 특징적 증상이다. 또한 현재는 생산되는 곡물이 세계적으로 수출입을 통하여 유통되고 있으므로 사람의 경우 fumonisin에 노출되는 사례는 전 세계적이다. 옥수수로 부터 사람이 필요한 대부분의 에너지를 섭취하는 아프리카, 남 중앙아메리카 등에서는 특히 fumonisin의 함량이 높으나 쌀이 주식인 우리나라의 경우는 노출 위험성이 상대적으로 적을 수 있다.
□ 일반적으로 fumonisin 함량이 높게 나타나는 것은 단순한 물리적 가공공정에서 생산되는 옥수수 가루(corn meal)에서 흔하며, 고온과 복잡한 가공 처리를 거치는 생산품에서는 파괴되므로 거의 검출되지 않는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 단위동물용 사료 곡물 원료는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으며, 제조되는 사료 성분의 60% 이상은 옥수수 알곡이 차지하고 있으므로 주의할 필요성이 있다.
□ Fumonisin은 주로 옥수수에서 발생하므로 옥수수 재배 면적이 극히 제한적인 우리나라의 경우는 알곡 생산량의 제한으로 크게 문제점으로 대두될 위험성은 없으나, 곡물 수입량의 대부분을 외국에 의존하고 있으며, 수입되는 곡물의 대부분은 옥수수 알곡임을 고려한다면 경계심과 관심을 등한시 할 수 없다. 오염된 곡물의 수입으로 음식 재료의 불신감 조장은 국민건강 및 사회 전반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곡물 수입국에 대한 재배 과정에서부터 수확, 저장, 운송 등의 전반적인 과정에 대한 세심한 모니터링 체계 구축이 요구된다.
- 저자
- Soriano, JM; Dragacci, S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04
- 권(호)
- 37(10)
- 잡지명
- Food Research International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985~1000
- 분석자
- 윤*석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