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료 감응 태양 전지에 고분자 응용(Polymers in dye sensitized solar cells: overview and perspectives)
- 전문가 제언
-
□ 21세기 환경친화적 신 재생에너지 개발에 대한 관심으로, 태양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전환하는 연구의 일환으로, 새로이 염료 감응 태양 전지(Dye Sensitized Solar Cell)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염료감응 태양 전지는 광학적으로 투명한 전극, 반도체 물질로 이루어진 나노 입자, 배위 결합 물질, 무기 염, 용매, 금속 촉매로 이루어져 있고 각각 물질들의 역할이 명확하기 때문에 이 물질들이 서로 잘 연결되어야 최적의 에너지를 얻을 수 있다.
□ 염료 감응 태양 전지의 효율을 높이고 보다 고객에게 다양하게 접근하기 위해 고분자를 사용하고자 하는 노력들이 시작되고 그 일환으로 여러 소재들을 고분자로 대체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특히 폴리에틸렌테레프탈레이트에 기초를 둔 전극이 유리 전극 대용으로 사용될 수 있다. 이 경우 전극이 유연성이 있으므로 충격에도 강하고 다양한 모양의 태양 전지 제조가 가능하다. 휘발성이 있는 액체 전해질을 고체 전해질로 대체한다면 용매 손실 문제를 제거할 수 있고, 전극을 접합하는데 있어 액체의 누수 문제가 없어 셀 제작이 간편해진다. 최근에는 전도성 고분자가 홀 전도(hole conducting)성 물질로 사용될 수 있는 가능성이 발표되는 등 고분자가 연료 감응 태양 전지에 있어 여러 부분 응용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 본 논문은 염료 감응 태양 전지의 소재를 고분자로 대체하는 데에 대한 연구 및 효율 향상, 그리고 문제점 등에 대해 다양하게 다루고 있다. 따라서 최근 염료 감응 태양 전지의 연구 동향 및 가능성에 대한 좋은 참고가 될 것으로 보인다. 석유가 나지 않는 우리나라의 신 재생 에너지 개념으로 환경친화적인 에너지원으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있어야 할 것으로 기대되는 분야이다.
- 저자
- Nogueira, AF; Longo, C; De Paoli, MA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04
- 권(호)
- 248(13-14)
- 잡지명
- Coordination Chemistry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1455~1468
- 분석자
- 원*무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