촉매항체- 헵텐 설계전략 및 선별방법(Catalytic antibodies: hapten design strategies and screening methods)
- 전문가 제언
-
□ 촉매항체는 광범위한 화학반응에 효율적이고 특정적인 촉매 작용으로 매우 강력한 도구로 떠오르고 있다. 자연적인 효소의 효율을 가지는 항체 촉매를 개발하는 것은 아직 도전적인 과제로 남아 있으나 더 효율적인 헵텐의 개발은 많은 흥미를 끌고 있다.
○ 원하는 촉매 능력을 가지고 있는 항체를 선정하는 방법으로 효율적인 선별 방법도 개발되었다. 본문은 천이상태 유사형, ‘미끼와 교체’ 및 반응성 면역화 등 여러 가지 헵텐 설계전략과 그 선별방법을 개관하였다.
□ 여기서 헵텐은 부착체(附着體)라고도 부르며 단독으로 동물을 면역하여 항체를 생산하지는 않으나 단백질과 섞어서 주사하면 단백질의 항체와는 별도로 항체를 생산하는 불완전한 항원이다.
○ 본문에 나오는 알돌[CH3CH(OH)CH2CHO]은 아세트알데히드의 축합물이며 알돌 반응은 알돌 축합반응으로 알데히드 중 -CH2CHO를 갖는 두 분자 사이에서 일어나는 반응으로 β-히드록시알데히드가 생성되는 반응이다.
○ 본문에 나오는 Diels-Alder 반응은 디엔 합성(diene synthesis)라고도 부르는데 이중 결합 또는 삼중 결합을 가진 화합물이 이중 결합을 가진 화합물과 결합하여 방향족의 탄소원자 6환식(六環式) 또는 5환식 화합물을 만드는 반응이다. 이 반응의 연구로 독일의 화학자 Otto Diels와 Kurt Alder는 1950년 공동으로 노벨 화학상을 받았다.
□ 본문이 밝힌바 와 같이 항체의 촉매로서의 효율은 자연계의 효소의 효율에 미치지 못한다. 이는 수 백 만년을 진화해온 효소와 몇 주나 몇 달 만에 완성되는 항체 간의 시간의 차를 나타내는 것이라 생각된다. 진화는 목표가 없으나 결과적으로 꾸준한 효율의 개선을 가져왔다는 점에서 인간에 의해 단기간에 유도되는 항체에 제한성을 느끼게 되며 자연의 위대함을 감탄하게 한다.
- 저자
- Xu, Y; Yamamoto, N; Janda, KD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04
- 권(호)
- 12(20)
- 잡지명
- Bioorganic & Medicinal Chemistr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5247~5268
- 분석자
- 김*설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