흡음루버에 의한 도로교통 소음 대책(Measures for Road Traffic Noise by Absorptive Louver)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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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흡음루버는 터널 항구부나 수로·반지하 도로의 개구부로부터의 소음저감을 목적으로 개발된 도로시설로서, 이 장치는 흡음성의 플레이트라 부르는 우근재로 구성된 격자상의 구조물로서, 이미 실제 도로에 설치되고, 극간이 있음에도 관계없이 도로교통소음에 대해서 10 dB를 초과하는 높은 차음성능이 나타낸다.
□ 이 연구는 축척모형실험과 실물모델을 이용한 실험실 실험으로 실시하여, 흡음루버의 소음저감효과는 최초에 축척비 1/10의 모형실험에 의해 조사되었고, 조광(調光)기능에 근거한 3종류의 모형루버를 제작하였다. 플레이트의 단면형상이 “L”의 꺾인 글자 모양의 루버가 주로 흡음루버로서 개발되어 개량되고 있다. 실물모델을 사용한 실험실 실험은 각종 실물모델을 시작하고, 잔향실의 개구부에 설치하고 삽입손실을 측정하였다. 그 결과 흡음판표면적, 플레이트 두께, 표면재의 개공율이 증가하면 삽입손실도 크게 됨이 명백해 졌다. 이 결과에 근거하여 플레이트의 단면형상이 다른 새로운 흡음루버도 개발되었다.
□ 흡음루버의 용도는 수로 및 지하도로에서 연도의 소음저감, 차도 내의 대기환경의 개선, 후릿가현상(스트라이트에 의한 어른거림)의 해소, 터널 갱구부에서 갱구 보다 높은 위치에서 소음저감, 구에 집중하는 배기가스의 확산, 출입구조명의 절감, 터널 간에서 갱내 환기의 개선, 격한 조도의 차의 완화, 출입구조명의 절감의 효과를 가져 올 것이므로 앞으로 많이 이용되겠다.
□ KTX가 개설되면서 터널 통과 시 발생되는 소음문제가 심각하게 야기되고 있는 국내 현 상황에 많은 참고가 되길 바란다.
- 저자
- Toshio Matsumoto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04
- 권(호)
- 28(5)
- 잡지명
- 소음제어(N312)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334~338
- 분석자
- 김*명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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