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단 개량형 차음벽(Edge-modified Noise Barriers)
- 전문가 제언
-
□ 개량형 차음벽은 그 선단을 가공하면 차음성능이 향상한다는 원리를 이용한 것으로서, 최근에 일반적으로 알려졌고, 현재까지의 일련의 연구로 이 원리를 실험적으로 발견한 점에서 발단한다.
□ 이 윈리는 차음벽 배후의 등위상면은 동심원상으로서, 그 중심은 벽상단에 있고, 결국 벽배후의 음파는 궤적과 같이 벽 상단을 중심으로 하는 방사상으로 진행하여, 벽배후의 음장에 대해서, 벽상단은 흡사 음원인 것처럼 작용한다. 따라서, 이 가상음원의 출력을 적게 하는 것이 가능하면, 가상음원의 출력, 즉 차음벽 상단 부근의 음압을 감소시키는 상단부를 개량하면, 벽의 차음성능은 향상된다는 것이다.
□ 이 원리는 매우 흥미있는 것으로서, 이 가상음원의 출력을 적게 하는 방법은, 흡음형 장치, 간섭형 장치, 공명형 장치, ANC형 장치(Active Noice Control, 능동소음제어기술)이 있고, 이 선단개량장치의 성능평가는 건설성 고시에 의한 건설기술펑가제도의 방법에 근거하여, 옥외 필터시험으로 평가하는데, 선단개량장치의 설치전후의 각각에 관한 차음벽의 삽입손실을 측정하고, 도로소음스펙터로 삽입손실의 차를 장치의 설치효과로 한다.
□ 이와 같이 기존의 평면만 흡음식으로 된 것이 아니라, 그 상부 즉 단부의 형상을 개량하여 차음성능을 향상시키는 기술은 매우 유망하므로 앞으로 기대가 크겠다.
- 저자
- Tomonao Okubo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04
- 권(호)
- 28(5)
- 잡지명
- 소음제어(N312)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317~322
- 분석자
- 김*명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