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고가도로 이면 반사음의 예측(The Prediction Model of Reflected Noise on the Bottom of Elevated Road Structure)

전문가 제언
□ 간선도로 변은 24시간 교통 소음에 시달리고 있어서, 민원이 증가하고 있는데, 일반 지역보다 10㏈A 이상 높은 상태로 문제가 되고 있다.

□ 최근 서울 외곽순환 고속도로에서의 교통 소음으로 8층 이상은 주간에 66~73㏈, 야간에 66~74㏈로, 주간 기준 65와 야간 기준 55를 모두 초과하고 있어서 배상 및 방음벽 시공의 판결이 난바 있어, 도로교통 소음에 대한 경각심을 주고 있다.

□ 정부에서도 이전부터 전국 주요 도로 구역을 교통 소음 규제 지역으로 지정 관리하고 있으며, 연차적으로 방음벽 등을 설치하고 있는 데, 차량의 기하급수적 증가와 도시 팽창으로 획기적인 개선은 미흡한 상태이다.

□ 본문의 일본은 복층도로가 발달하여 이에 대한 이면 반사음을 분석 예측해서 방음 대책에 반영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점차 고밀도화 하는 우리나라에서도 고가도로 아래 부분의 방음 대책 시 참고해야 할 과제가 될 것으로 본다.

□ 원래 발생원에 대한 저감 대책이 최선이지만 한계가 있다. 그 차선책으로 소음 전파 경로 대책이 필요하므로 수음점에서의 정확한 소음 예측이 필요하게 된다.

□ 도로교통 소음 특성을 파악하려면 거리별 측정 소음도에서 예측식을 도출해서 소음 환경 영향평가에 활용해야 하는데, 아직 충분치 않은 현실이므로, 일본의 도로교통 소음 예측 모델과 비교하여 참고로 할만하다고 본다.
저자
Akinori Fukushima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04
권(호)
28(5)
잡지명
소음제어(N312)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328~333
분석자
차*기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