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실모형(Lost-Form)법을 적용한 주철의 천이제어 반 응고 주조법
- 전문가 제언
-
□ 발포 스티로폼 모형을 사용한 주조기술은 철계의 경우는 일본이 세계최고의 기술국이며, 미국이나 유럽의 경우는 알루미늄 계의 소실모형 주조기술에서 앞서 있고 1980년대 초기에 이미 자동차용 엔진부품이 이 방법으로 제조 되었다고 한다.
□ 일본의 경우는 1986년도에 소실모형 주조법 연구회가 발족되고 모형, 도형제, 모형 제조기 및 금형, 진동테이블을 비롯한 조형 및 주조설비에 대한 연구를 계속하고 발전시켜왔다.
□ 중국의 경우도 중국 실형주조학회를 중심으로 연구 활동이 활발한데 자동차 산업의 발전으로 주물제품의 생산과 소비가 계속 늘고 있고, 기타 좋은 산업 환경으로 인하여 향후 그 발전이 예측된다. 여기에는 중국시장을 겨냥한 일본 업계의 기술 진출이 많은 기여를 하고 있다 하겠다.
□ 이번 이 연구개발 보고는 소실모형 주조법에서 용탕주입 온도를 제어하여 반 응고상태의 주조를 함으로서 한층 더 경쟁력을 높인 주물의 생산을 가능케 한 내용이어서 일본 업계의 이 방면 연구깊이를 알 수 있는 보고라고 생각된다. 결과로 얻어낸 금형과 주물의 정밀도나 불량률에 대한 자료도 무척 우수하고, 연구가 끝나고 양산화의 단계에서 그 경쟁력은 대단하리라 생각된다.
□ 우리나라 업계에서도 소형주물의 양산에 소실모형 주조법이 많이 쓰여 지고 있다고 한다. 관계되는 협회나 학회에서 현황을 정확히 파악하고 향후 그 기술의 발전방향을 정리 제시 한다면 우리 업계에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 저자
- Tatsuhiko Kato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04
- 권(호)
- 19(12)
- 잡지명
- 형기술(N098)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33~37
- 분석자
- 양*근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