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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금형고객과 제조사의 동향에 따른 일본 금형 제조사의 방향성

전문가 제언
□ 일본의 중국시장에 대한 경우와 한국의 입장이 너무나 비슷하다고 생각된다 한국의 경우 2003년과 2004년 10월까지의 통계자료에 의하면 수출은 동기간 31%증가한 6억 6700만$이며 금년 말까지 10억$를 예상하고 있다. 이러한 수출실적은 매우 고무적이다. 반면 수입은 같은 기간에 7500만$로 전년 동기간에 비하여 40.5%가 증가 하는 수준에 머물고 있다. 중국은 수출보다 수입이 훨씬 많은 반면 한국은 수입보다 수출이 훨씬 많은 편이다. 그러나 중국의 표준 몰드베이스의 저가공세는 이미 시작 되었다.

□ 국내 금형업체의 애로사항 역시 일본과 비슷하여 고급화로 선회하고 있으며 내수시장에서는 특히 금형고객인 기업에서 실시하는 부품설계와 함께 금형제조사 그리고 금형을 활용하여 플라스틱 성형 가공하는 업체 또는 프레스 가공업체 사이에 적절한 협업체계가 어느 때 보다 긴밀하게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된다. 그 이유는 제품 설계변경 또는 금형 설계변경에 대한 협조가 신속하게 이루어져야 경제적인 생산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 금형업계의 공통된 애로사항은 수주량이 항상 일정하지 않다는 점과 또 제품 또는 부품의 수명주기가 점점 단축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수주가 한 시점에 몰리게 되는 경우에는 작업물량을 분산시킬 수 있는 업계 간의 협력체제가 필요하며 대형고객인 자동차업체와 가전 전기 업체의 해외 공장 건설과 함께 시장 확보를 위해 동참 진출하여야 한다. 현시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수주금형의 빠른 납품과 함께 정밀성을 요구하는데 대한 대응능력이다.
저자
Norio Kubota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04
권(호)
42(9)
잡지명
프레스기술(M172)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38~43
분석자
마*하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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