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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임류공업의 기술동향과 장김치의 개발

전문가 제언
□ 일본의 절임야채류의 2004년 5월말 현재 수입은 48천톤, 92억엔이 수입되어 전년대비 13% 증가했으며, 그중 한국산이 13천톤, 42억엔으로 전체의 46% 정도를 차지하고 있다.

□ 일본의 김치소비는 일본외식업계(야키니쿠점)의 수요회복 및 매스컴의 지속적인 홍보 등으로 매년 증가세를 보이는 가운데 2003년의 경우는 한국 본고장 김치에 대한 인식 제고 등의 영향으로 수입산은 증가하였으나 일본산 김치 생산량의 감소로 2003년도는 전년대비 1,7% 정도 감소하였다.

□ 국가단위의 인지도, 선호도에서는 한국김치가 매우 높은 수준을 나타내고 있지만, 일본의 김치시장에서 현재 한국김치의 점유율은 2003년 연말기준으로 7.6%에 그치고 있는 현실은 비정상적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한국의 수출기업들은 철저한 원인분석에 따른 대응전략을 모색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 김치시장은 이제 세계적 산업으로 급성장하고 있어 한국의 입장에서는 한국김치에 대한 높은 선호도를 바탕으로 이를 개별 브랜드의 이미지로 연결시키고 궁극적으로 종주국인 입지를 지키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전략을 수립, 실행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저자
Maeda Yasuhiko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식품·의약
연도
2004
권(호)
43(10)
잡지명
Japan Food Science(M147)
과학기술
표준분류
식품·의약
페이지
40~45
분석자
이*철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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