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PP 저NOx 연소기 연구개발(Research and Development of LPP Low NOx Combustor)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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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본정부는 차세대 초음속수송기개발을 위한 엔진시스템 ESPR프로젝트를 추진해왔다. 이 프로젝트는 1989년 이래 개발해 온 초음속 수송기 추진시스템인 HYPER프로젝트의 후속 개발 사업으로서 2010년대 중에 탑재를 겨냥하는 환경 적합형 가스터빈 엔진개발 사업이다.
□ 1962년 영불합작으로 개발에 착수하여 1969년에 첫 비행에 성공한 초음속 대형여객기 콩코드는 2003년 10월 퇴역단계로 접어든 상태이다. 이유는 경제성과 환경문제의 야기 때문이다.
□ 일본정부의 ESPR프로젝트는 콩코드의 경험을 거울삼아 추진체의 연료연소에 의해 발생하는 NOx가 오존층에 미치는 영향을 어떻게 최소화하느냐 하는 지구환경보호와 관련된 문제를 주요 연구과제로 설정하고 있다. 이 자료는 개발대상 LPP연소기에서의 NOx 배출량 목표를 획기적으로 감소시키기 위한 설계, 재료, 제어기술 등의 연구결과를 설명하고 실증시험을 통해 목표를 달성했음을 밝히고 있다.
□ NASA의 시뮬레이션 결과에서는 마하 1.6~2.4의 초음속기에서 배출되는 NOx배출량을 15g/kg fuel 이하로 하면 오존층파괴는 그 영향을 무시할 수 있는 수준으로 판단하고 있는데, 일본 연구진이 개발한 LPP연소기의 실증시험결과는 5g/kg fuel 이하의 NOx 배출을 보이는 획기적 연구성과를 기록하고 있다.
□ 또한 내열재료 CMC라이너를 채용한 LPP연소기개발과 실증시험을 통해 NOx배출량, 연소효율목표를 달성하고, 역화 및 자기착화를 회피하는 인공지능형 연소제어기술을 확립함으로써 앞으로 21세기를 향한 일본형 초음속수송기 ESPR 프로젝트의 실용화에 한걸음 다가가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이 프로젝트의 기술적 성과에 대한 국내 관련연구진의 지속적 관심과 장기적 연구기반 축적이 요구된다 하겠다.
- 저자
- KINOSHITA Yasuhiro ; KOBAYASHI Masayoshi ; NAKAE Tomoyoshi ; HAYASHI Shigeru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04
- 권(호)
- 32(5)
- 잡지명
- Journal of the gas turbine society of Japan(M025)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365~371
- 분석자
- 박*선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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