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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빈 블레이드용 내열 재료 및 냉각 기술 연구 개발(Recent Progress in the Development of Heat Resistant Material and Cooling Technology)

전문가 제언
□ 일본의 ‘환경적합형 차세대 초음속 추진 시스템 연구 개발’ 과제인ESPR(Research and Development of Environmentally Compatible Propulsion System for Next-generation Supersonic Transport)는 1999년부터 NEDO의 위탁에 의해 국제 공동연구 형태로 추진 중이다.

□ 이 과제는 1989년 이래 개발해온 초음속 수송기 추진 시스템인 HYPER 사업의 후속 개발 사업으로 2010년대 중에 탑재를 겨냥하는 환경 적합형 가스터빈 엔진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환경 공해 야기와 경제성 문제로 결국 퇴역한 콩코드 이후의 초음속 수송 시스템을 계획하고 있는 이 사업에 대한 국제적 관심은 매우 높다.

□ 여기서 설정되고 있는 환경 적합성 기술 개발 목적은 저소음화 기술, NOx 배출 감소 기술, CO2 배출 억제 기술 등 3가지이다. 이 중에서 CO2 배출 억제와 관련된 연구 개발 과제로 내열 재료의 개발이 있다. 이를 이용한 터빈 블레이드, 디스크 등 고온 부품의 개발 및 고도의 냉각 기술 개발에 관한 지금까지의 연구 성과를 소개하고 있다.

□ 이 과제에서 설정된 CO2 배출량 감소 목표는 30%이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중량 삭감 28.3%(주로 3차원 섬유강화 재료, 대형 구조, 적용 기술 개발), 냉각 공기 절감 66.8%를 설정하고 세부적인 연구 개발 사업을 진행시켜 왔다. 이 자료는 연구 진행 결과가 대부분 목표를 달성하였다.

□ 이 사업은 일본의 Ishikawa 중공업(주), Kawasaki 중공업(주), Mitsub- ishi 중공업(주) 등 기업, JAXA(Japan Aerospace Exploration Agency), 산업기술종합연구소 등의 일본 기업 및 연구기관과 미국의 United Technology사, General Electric사, 영국의 Rolls-Royce사, 프랑스의 SNECMA사의 공동 개발 체제로 이루어지고 있다. 장기 대형 사업으로 선진국 간 국제 공동으로 추진되는 초음속 추진 시스템의 세부적인 연구 내용과 성과를 예의 주시할 필요가 있다.
저자
NAKAMATA Chiyuki ; AOKI Yasuhiro ; NOGAMI Ryouma ; YAMANE Takashi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04
권(호)
32(5)
잡지명
Journal of the gas turbine society of Japan(M025)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379~385
분석자
박*선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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