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조직화 단분자막을 이용한 볼탐메트리(Voltammetry using Electrodes Modified with Self-Assembled Monolayers)
- 전문가 제언
-
□ 근년, 전해질 용액 내에서의 물질에 대한 여러 가지의 유효한 정보를 얻는 전기적 적정법으로서 간편한 볼탐메트리(voltammetry)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다.
□ 볼탐메트리는 전위차, 전류 및 피전해질(被電解質) 농도의 상호관계를 이용하는 것으로, 적정반응에 따르는 전위차 또는 전류의 변화를 측정하여 당량점을 구하는 적정분석법의 총칭, 즉 전극 반응에서 얻어지는 신호를 이용하여 종말점을 검지하는 전기적정법 모두를 의미한다.
□ 최근, 자기조직화단분자막(SAM)을 구성하는 분자의 골격이나 관능기(官能基)를 디자인하는 것에 의해 다양한 기능을 가진 전극을 이용한 볼탐메트리가 진전되고 있으며, SAM을 응용한 센서로 대표되는 응용분석의 분야로 연구가 확대되고 있다.
□ 최근에는 코카인 중독과 관련된 도파민 방출에 대한 실시간 추적조사에 고속스캔볼탐메트리(fast scan voltammetry) 장비를 이용하여 초단위보다 짧은 반응을 측정하는 것이 가능하며, 이를 통해 약물복용 조절과 도파민 간의 상호관계를 실시간으로 파악하는 것이 가능하다.
□ 금후, 동(銅) 본딩 와이어의 부식방지, 심장 박동조절기(pacemaker)용 전극재료, 리튬이온 전지의 캐소드 전극재료, 분자 일렉트로닉스 재료와 같은 센서 이외의 응용연구에도 SAM 수식 전극을 사용한 볼탐메트리가 이용되어, 앞으로 SAM의 응용이 점점 더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 저자
- Daisuke HOBARA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04
- 권(호)
- (358)
- 잡지명
- Bunseki(F035)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593~597
- 분석자
- 황*일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