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사진 기술의 역사 -19세기의 사진 감광재료와 인화 방식-(Photographic Materials and Printing Processes in Nineteenth Century)

전문가 제언
□ 소개된 논문은 사진기술의 역사를 시리즈로 다룬 세편의 논문 중 마지막 논문으로서 19세기에 개발된 사진 감광재료와 인화방식의 발전과정을 고찰하고 있다. 19세기 후반으로부터 20세기 초에 걸쳐 많은 감광재료가 개발되었고 사진표현의 방식 또한 매우 다양해졌다. 19세기에 작성된 사진으로써 지금까지 남아 있는 것 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된다. 사진기술은 계란지 방식이며 그 다음은 식염지 방식이다.

□ 19세기에는 사진으로 예술적 표현을 하는데 관심이 많았으며 기술과 예술이 만나는 접점으로서의 의미가 부각되었다. 우리나라에서는 사진기술과 예술이 접점 역할을 하고 있지 못하다. 현재는 막 영상을 다루는 디스플레이 분야가 성장 동력산업으로 자리를 잡기 시작하고 있으므로 사진기술을 통하여 예술과 기술이 만나는 경험적 과학화 운동의 일환을 고려하면 좋을 것이다.

□ 사진기술은 20세기에 들어 그 원리가 이론적으로 규명되었고 사진기술의 원리는 반도체 재료, 의료영상기기 부품, 태양전지의 감광재료 및 디스플레이용 부품 등으로 그 적용 영역을 넓혀가고 있으므로 감광재료에 관한 기초과학 분야의 연구 활성화가 필요한 시점이라 생각된다.
저자
Hiroko ARAI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04
권(호)
66(6)
잡지명
일본사진학회지(D146)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550~558
분석자
강*광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