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임계 알코올을 사용한 가교 고분자의 가교 절단 기술(Scission of Cross-linking Element of Cross-linked Polymer using Supercritical Alcohol)
- 전문가 제언
-
□ 가교(된) 고분자의 소재 리사이클은 가교로 인하여 3차원적인 구조를 갖고 있어 열가소성 성형이 어려워 거의 소각처리 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이를 재생 원료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주 사슬은 그냥 두고 가교된 사슬만을 절단하는 기술을 개발하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 본 논문은 가교된 사슬들만을 선택적으로 절단하는 방법을 개발하여, 전선케이블에 사용되는 실란가교 폴리에틸렌을 시료로 택하여 초임계메탄올 유체 중에서 실란가교 폴리에틸렌의 가교절단에 대하여 검토하여 실란결합이 선택적으로 절단됨을 확인하고 그 재생폴리에틸렌의 기계적 전기적 물성이 원 시료와 거의 같음을 확인하고 실제 제품화도 시작하였다.
□ 초임계 유체를 만들기 위해서 저자들은 압출기를 활용 하여 연속공정을 할 수 있다고 기술하고 있다.
□ 초임계 유체는 상온에서 볼 수 없는 용해력, 분해력을 가지고 있어 환경차원에서 볼 때 리사이클 분야에서 많은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있는 공정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초임계점에 이르는 조건이 고온 · 고압을 필요로 한다는 점에서 재료문제와 더불어 연속작업이 어렵다는 점 등 해결해야 할 점이 많이 남아 있다. 실용화하기 위한 연구가 더욱 빨리 이루어졌으며 하는 기대를 한다.
- 저자
- Toshiharu Goto ; Takanori Yamazaki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04
- 권(호)
- 77(10)
- 잡지명
- Journal of the society of rubber industry, Japan(C214)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359~364
- 분석자
- 원*무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