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로이볼로지-마찰하는 고체와 주변 기체와의 관계를 중심으로(Tribology : with Special Reference to the Mutual Transaction between Frictional Solids and Environmental Gas Molecules)
- 전문가 제언
-
□ 마찰을 일으키는 고체와 주변 기체와의 관계를 중심으로 한 ‘트라이볼로지’에 관하여, 그 어원으로부터 시작하여 근대 산업사회에 있어서의 중요성과 학문상의 현대적 과제를 갖고 있는 학술 분야임을 강조한 논문이다.
□ 저마찰 재료라든가 혹은 내마모 재료라는 것은 절대적으로 존재하지 않으며, 마찰하는 상대 재료에 따라 마찰이나 마모도 크게 달라진다는 것을 처음부터 지적, 강조하고 있다. 중요한 것은 주위 환경, 즉 윤활임을 설명하고 있다.
□ 마찰, 마모에 들어가기 전에 고체 표면과 주변 기체와의 상호작용을 설명하고, 물리 흡착과 화학 흡착의 정의와 그 기능, 그리고 마찰에 있어서 주변 기체의 윤활효과가 화학 흡착막의 형성 여부로 결정됨을 설명하고, 주변에 의한 마찰면의 피복, 즉 윤활에 대하여 접촉 압력과 마찰 속도가 같은 역할을 하는 것임을 강조하고 있다.
□ 심한 마모와 순한 마모의 마모 상태를 몇 가지 예로 설명하고, 마찰 초기에 심한 마모였던 것이 순한 마모로 천이하는 현상이 현재의 마모이론의 중심 과제의 하나이며, 실용상으로도 극히 중요한 문제라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 마모입자의 최소 단위인 이착소자의 이착입자로의 성장 등 마모입자의 성장 과정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였으며, 심한 마모나 순한 마모가 거의 다 같은 이착, 성장 과정을 거치지만, 다만 산소 흡착에 의한 이착소자의 크기 차이가 외형상의 큰 차이를 갖게 한 것이라고 설명하는 등 트라이볼러지의 핵심을 알기 쉽게 설명한 좋은 자료로 생각된다.
- 저자
- Tadashi SASADA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정밀기계
- 연도
- 2003
- 권(호)
- 54(12)
- 잡지명
- 표면기술 (C135)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밀기계
- 페이지
- 866~871
- 분석자
- 변*현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