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에너지 및 수소에너지에의 기대(Expectation of New Energy and Hydrogen Energy : In the Age which Stores the Energy Source)
- 전문가 제언
-
□ 유한한 자원인 화석연료와 더불어 그의 편리한 사용에 길들여진 인류는 석유를 모체로 한 공업이 발전하여 왔다. 그러나 하나뿐인 지구는 온난화 가스로 인하여 지구의 기후변화현상에 직면하여 이상기후로 인한 재해를 입고 있다.
□ 이를 방지하기위한 UNEP의 계획으로 지구온난화 방지계획인 Kyoto의정서가 러시아가 서명하면서 내년 2월 16일 공식적으로 발효된다. 이 Kyoto의정서는 38개 선진공업국들이 2008~2012년 사이에 CO2등 4가지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1990년 대비 평균 5.2% 삭감토록 규정하고 있다.
□ 이에 대한 일본의 노력을 보면, 일본의 1차 에너지 공급추이는 1차 석유쇼크의 해인 1973년에 1차 에너지 총 공급의 77%를 점하는 석유가 2000년도에는 52%까지 감소되었고, 석유등 화력에 의한 발전량도 크게 감소하는데, 이를 보진하는 것은 LNG화력, 석탄화력과 원자력발전인데, 새로운 에너지의 분담은 0.2%정도이다.
□ 또한 일본은 에너지 사용량저감을 위한 국가입법을 시행하면서 적은 단체에까지 조직적으로 사용계획의 승인과 정기적 보고를 하는 등 국가차원의 철저한 관리를 하고 있다. “새로운 에너지 및 수소에너지에의 기대”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새로운 에너지와 수소의 관련기술의 개발도 많은 열의를 보이고 있다. 에너지 사정이 일본과 비슷한 우리나라도 증가하는 석유 수입량을 줄이는 노력부터 국가적 차원의 대처가 필요하다고 본다.
- 저자
- Seiji KAMASAKI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03
- 권(호)
- 54(12)
- 잡지명
- 표면기술 (C135)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833~839
- 분석자
- 손*목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