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온열 에너지의 회수·이용 기술
- 전문가 제언
-
□ 100℃ 이하의 저온 열은 대부분 회수·이용되지 못하고 환경으로 배출되어 폐기되고 있는데 에너지 통계에 의하면 전체 일차 에너지가 보유하고 있는 에너지 량의 약 50%가 100℃ 이하의 저온 온수라고 하니 이 막대한 에너지 자원의 회수·이용이 시급하다고 생각한다.
□ 본래 히트펌프는 저온의 열을 흡수하여 고온의 열로 끌어 올리는 데서 그 이름이 붙여진 만큼 저온 배열의 회수·이용에 필수적인 시스템으로 생각되지만 원리적으로 가능해 보이더라도 보다 높은 효율의 열/전기 공급을 위해서는 시스템적인 차원에서 앞으로도 연구개발이 필요해 보인다.
□ 히트펌프의 작동 원리는 증발기에서 냉매가 열원(지열, 공기열, 폐열 등)으로부터 흡열(냉방에 이용)하면서 저온 저압의 가스 상태로 증발하고 압축기에서 고온 고압상태로 압축되며 응축기에서 방열하면서(온수·온풍을 난방 및 급탕에 이용) 액화되고 팽창 밸브를 통해 저온 저압의 액체상태로 감압되어 증발기로 돌아오는 시스템이며 외부의 열을 회수하여 이용하기 때문에 성능계수(COP)가 3~5로 비교적 높다.
□ 100℃ 이하의 폐기 저온 열을 효과적으로 회수하여 이용하게 되면 에너지 자원의 절약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며 이 저온 폐열의 활용을 위한 연구개발을 보다 적극적으로 추진하여야 할 것이다.
- 저자
- Fujio Watanabe ; Mitsuhiro Kubota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04
- 권(호)
- 49(10)
- 잡지명
- Chemical engineering(A171)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769~774
- 분석자
- 김*태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