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 시장 확장과 새 로봇 산업의 창조(Toward Expansion of Robot Industry Market and Creation of New Robot Business)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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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산업 경쟁력 강화와 고령화 사회 대책면에서 제조업 중심인 현 상황에서의 로봇 산업을 생활 지원 로봇 등과 같은 비산업 분야에도 확대하는 기술 개발 노력과 산업 정책이 전개되고 있다.
□ 이와 같이 산업용 로봇과 서비스용 로봇은 그 사용자의 요구가 극히 다양하며, 그 신 시장 마련을 위해서는 시장 주도의 기술 개발 노력과 사용자 요구에 부응하여 세밀히 대응할 수 있는 제품을 제공하게끔 하는 시스템이 요망된다.
□ 로봇 분야에서의 산업을 이룩하는 한 방책으로 열린 구조의 로봇 요소라든지 로봇 시장에 제공하는 메이커와 사용자의 요구에 응하여 로봇을 설계 제공하는 인터그레이터와의 분업으로 이뤄지는 새로운 로봇 산업 구조를 구축해갈 필요가 있다.
□ 20세기의 종반인 1990년부터 인구의 고령화에 따른 고령자 지원 문제가 지적되어 이점에서의 로봇 기술의 기대도 상승하여 간호, 간호 보조로봇, 생활 지원 로봇과 같은 서비스용의 개발이 주목받게 되었다.
□ 일본, 미국, 스웨덴은 극한 작업용 로봇 개발 , 학습 지능형 로봇 개발 등의 시스템 분야와 3차원 시각센서, 배열 센서 등 외부환경보다 적합한 인식 기능을 부가된 로봇 개발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 최근 일본의 경제 산업성과 한국의 정보통신부가 신산업창조전략을 발표하여 각각 중점 7개 분야와 9개 엔진 중 하나로 디지털 콘텐츠 등과 함께 로봇 산업을 들고 있다. 산업용 로봇 분야의 세계 1위인 일본은 현재 산업용 로봇이 주를 이루고 있지만 2010년부터는 서비스용 로봇이 전체시장의 60%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한국은 2013년 지능형 로봇 시장 점유율 15%를 목표로 세계 3위의 로봇강국의 목표로 하고 있다. 따라서 기업들과 대학들이 로봇 개발에 적극적으로 연구 개발에 박차를 가하게 되었다고 본다.
- 저자
- TANIE Kazuo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정밀기계
- 연도
- 2004
- 권(호)
- 59(9)
- 잡지명
- 도시바리뷰(A093)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밀기계
- 페이지
- 9~14
- 분석자
- 김*근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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