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S를 위한 도로차량 간 통신기술(Road Vehicle Communication Technology for ITS)
- 전문가 제언
-
□ 도로교통의 안전성과 수송효율의 향상을 기하고, 쾌적하고 원활한 자동차운전을 지원하기 위하여 최첨단의 정보통신기술로 도로와 자동차를 일체로 한 시스템을 구축하는 일, 이것이 바로 RVC(Road Vehicle Communication)를 이용한 ITS(Intelligent Transport System)이다.
□ 오늘날의 자동차는 그냥 주행의 기능만으로 고객을 만족시키는 것으로는 경쟁력이 없으며, 일진월보하는 기술개발로 자동차의 고급화가 요구되고 있다. 그중 차량용 네비게이션 시스템도 새로운 기능중의 중요한 한 부분으로 되어 있으며, 이 기능을 DSRC(Dedicated Short Range Communication)이라는 전용무선 이동체 통신수단을 효용하여, RVC를 위한 가일층의 신기능을 자동차에 장착시키고, 한편 중요 노선상에도 연속으로 노측 안테나설비를 마련함으로써 도로와 자동차가 일체화된 상태의 ITS를 기하고자 하는 것이다.
□ 그러나, 이를 실현하는 데에는 아직도 해결해야 할 많은 문제점이 존재하고 있기 때문에 일본은 물론이거니와 유럽과 미국도 현재 적극적인 연구개발을 추진 중에 있다. 세계의 유수한 자동차 생산국인 우리나라도 국제시장에서의 경쟁력을 위해서나 또한 국내의 도로교통상의 안전을 위해서도 이러한 선진국의 발 빠른 움직임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사료되는 바이다.
- 저자
- Ryotaro Fukui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정밀기계
- 연도
- 2004
- 권(호)
- 58(2)
- 잡지명
- 자동차기술(A081)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밀기계
- 페이지
- 15~19
- 분석자
- 차*민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