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SRC와 그의 응용(Dedicated Short-Range Communication and its Applications)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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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날로 늘어나는 교통적체와 환경문제 및 교통사고 등, 교통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세계 주요 선진 자동차 생산국들이 근래에 와서 더욱 적극적인 대응책을 강구하여 이를 추진 중에 있다. 그의 대응책으로서 고도화된 IT기술의 활용으로, 고도의 교통정보시스템(ITS; Intelligent Transport System)을 개발하여, 차량과 차량, 도로와 차량 또는 차량과 정보데이터 베이스간의 효율적인 정보통신기술을 접목시키는 연구를 진행 중에 있는 것이다.
□ 이 문헌에선, 우선 ITS정보통신 시스템의 하나로서 도로와 차량간 통신에 중점을 두고, DSRC(Dedicated Short Range Communication)의 기술개발과 표준화, 그리고 일본과 유럽 각국의 추진 상황을 소개하고 있다. 이 시스템은 자동차와 Infra간의 정보통신 수단으로서 도로에 설치된 DSRC안테나와 차량에 탑재 되어있는 차량용 단말기 사이를, 쌍방향으로 짧은 거리의 통신범위 안에서 무선통신을 하게 되는 기능을 갖는다. 그 결과, 대량의 정보를 순간적으로 주고받게 되어서, 유료 도로의 요금수수와 도로정보의 제공, 그리고 고속 쌍방향의 무선 통신으로 주행 중의 차량에도 대용량 정보의 고속전달이 가능하게 된다.
□ 그러나 이 시스템의 실용화를 위해서는, 우선 도로측의 Infra설치가 되어야 함으로, 상당한 수준의 공공 투자가 정부 주도로 선행이 되어야하는 것이다. 그 후에 차량용 단말기의 보급이 필요한 것이다. 일본에서도 2003년부터 이 시스템의 연구개발과 실용화가, 정부 주도하에 급진전하고 있을 뿐이지만, 우리나라 역시 특히 대도시의 교통문제를 감안할 때, ITS정보통신 시스템의 하나인 이 DSRC시스템의 도입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사료되는 바이다.
- 저자
- Yoshihiro Nishimura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정밀기계
- 연도
- 2004
- 권(호)
- 58(2)
- 잡지명
- 자동차기술(A081)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밀기계
- 페이지
- 20~25
- 분석자
- 차*민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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