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와 ITS(ITS for Logistics)
- 전문가 제언
-
□ 일본은 현재, 국내 자동차 보유대수만 해도 약 6,000만대 이상이며, 연 간 10,000명이 넘는 교통사고 사망자수를 기록하기에 이르렀다. 이에 따라 운전자와 보행자의 안전운행을 위한 ITS(Intelligent Transport System)기술이 개발되어 신차판매대수의 과반수에 이러한 장치들이 적재 보급되어 가고 있다.
□ 약 50,000여개의 하물운송회사와 화물자동차에 의한 연간 약 80억ton의 물자수송량이라는 물류문제와 관련해서는 안전운행을 지원하는 ITS의 적용이 극히 적다는 문제점이 있어, ITS의 대물 적용범위를 넓혀야 한다는 것과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한 것이 이 문헌의 내용이다. 바꾸어 말하면 현재 ITS는 운전자와 보행자 등 사람을 위주로 하고 있으며, 화물자동차에 적재되는 화물에 대하여는 기술적으로 적용되는 범위가 충분하지 못하다는 것이다.
□ 한편,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측면에서 안전대책이 중요한 것은 당연한 일이지만, 화물을 대상으로 하는 물류측면을 고려할 때도 일단 사고발생 시에는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가능성이 더욱 크기 때문에 안전대책은 매우 중요하다. 사고와 관련되는 직접적인 대상자 이외에도 화물탁송 또는 수령 측의 간접적인 관련자까지를 포함한다면, 손해의 범위는 물류측이 훨씬 크다고 볼 수가 있다. 따라서 ITS의 대 물류 적용범위의 확대를 위한 기술개발과 보급이 시급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 우리나라에서도 이미 국내 차량보유대수가 약 1,000만대 수준이라는 점을 감안할 때, 승용차의 안전운행은 물론이고, 물자 수송의 한 축을 이루고 있는 화물자동차의 안전운행을 위한, ITS의 적용기술개발과 보급 확산이 필요한 일이기 때문에, 문헌의 내용이 관계요로에 참고가 되기를 바라는 바이다.
- 저자
- Shigeru Kashima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정밀기계
- 연도
- 2004
- 권(호)
- 58(2)
- 잡지명
- 자동차기술(A081)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밀기계
- 페이지
- 73~78
- 분석자
- 차*민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