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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 교통차량의 운동과 제어

전문가 제언
□ 선진국을 중심으로 경전철 등 새로운 교통시스템이 도입되어, 기존의 철도와 버스의 대중교통시스템과 연계 운용하는 사례가 많아지고 있다.

□ 이는 궤도 등의 전용 주행로를 설치한 도시형 교통시스템으로 수송능력은 버스에 비해 훨씬 큰 반면 배출가스는 대폭 저감시켜, 철도에 비해 건설비가 상대적으로 적으면서 환경친화적인 이점이 있다.

□ 종류도 다양해서 모노레일이 대표적이며, 이외에 AGT, LRT, PRT, BRT등이 개발되어 있다. 대부분 고무타이어를 채용하나 최근엔 고무타이어가 없는 자기 부상식 차량시스템(High Speed Surface Transport)도 개발되고 있다.

□ 건설교통부는 2004년 12월 28일 수도권지역의 만성적인 교통난해소를 위해, 간선급행버스(BRT; Bus Rapid Transit)시스템을 도입하기로 하고, 2006년부터 2012년까지 22개 노선 540.4km를 개통예정으로 전용차로와 굴절버스 등 대형버스를 도입할 계획임을 밝히고 있다.

□ 본문에서는 고무타이어 차량의 주행기구와 제어방식을 소개하고 있는데, 아직은 저렴한 건설비 측면에서 유리하여 도입되고 있는바, 지진에 대비해서도 다른 시스템보다 유리한 것으로 보인다.

□ 우리나라는 정부 주도 하의 한국 신 교통협회에서 신 교통 분야에 대한 건설, 차량, 시설, 시스템, 운영 등의 개발을 위해 최근 발족된 바, 향후 업계와의 협조로 개발에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본다.

□ 이미 김해 경전철, 하남 경전철 등이 민자사업으로 추진 중이며, 부산, 전주 등도 계획 중인 바, 이를 위해서는 중 저속 자기부상열차시스템의 기술이 확보되어 있으므로, 적극적으로 이를 활용 도입해야 할 것이다. 나아가 이를 수출산업화 할 수 있도록 정부와 업계의 협조가 필요하고, 무엇보다 지자체의 법제도적인 지원이 따라야 한다.
저자
Hitoshi Tsunashima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04
권(호)
56(10)
잡지명
기계연구(A062)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1027~1034
분석자
차*기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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