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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저점도화에 의한 저연비 가솔린 엔진유의 가능성

전문가 제언
□ 엔진의 연비를 개선하고 배기가스를 청정화하는 방법은 많다. 그 방법의 하나가 엔진 오일의 기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지금까지 많은 시도가 있었다. 그러나 오일에 특정의 첨가제를 첨가한 엔진 오일의 개선은 처음에는 효과가 있지만 고온, 고압 및 고하중에 장시간 견디지 못하고 지속성이 오래가지 못하여 부작용이 발생하는 문제점을 갖고 있었다.

□ 저마찰 엔진이 개발되면 될수록 엔진 오일 첨가제의 필요성은 적어지지만, 연비를 더욱 절약하기 위해서는 SAE #20 grade보다 더 저점도화하여 엔진의 마찰 손실을 최소로 하여야 한다.

□ 새로운 초저점도의 엔진 오일 MFO-1을 조제하여 마모 시험, 청정 시험 및 고온 산화 시험을 한 결과, 마모는 없으나 오일이 증발되어 슬러지가 생기고 동점도가 상승하였다. 이러한 결점을 보완한 또 다른 오일 MFO-2는 고온 산화 시험에서 오일 소비 및 점도 증가가 억제되지만, 초저점도 이기 때문에 크랭크 핀과 메탈이 접촉하는 문제가 있었다.

□ 엔진 오일의 연비 절약 추구의 관점에서 저연비 가솔린 엔진의 마찰 저하에 초저점도 엔진유가 기여하는 바가 크다. 따라서 초저점도 엔진오일을 실용화하려면, 엔진 설계자와 오일 설계자가 공조하여 내마모성의 엔진을 설계하고, 저점도의 엔진유를 개발하는 것이 첩경이라고 생각한다.
저자
Tamoto Yoshinaka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04
권(호)
52(10)
잡지명
JETI(A040)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35~39
분석자
엄*수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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