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텍스의 막 형성 기구 - 물의 증발
- 전문가 제언
-
□ 수성 도료는 수중에서 수용성 개시제를 사용하여 모노머를 유화 중합한 라텍스, 친수성기를 갖는 고분자를 수중에 분산한 콜로이드 확산 형이 있다.
□ 라텍스가 건조하는 과정에서 조막 온도가 최저 조막 온도인 MFT보다 높으면 라텍스가 농축되어 고분자 피막이 형성한다. 이 때 피막 형성 과정은 최밀(最密) 충진화의 제1단계, 입자의 변형 및 융착의 제2단계, 입자 내의 고분자 사슬이 상호확산하여 고분자 피막이 형성되는 고분자 피막화의 제3단계로 된다. 그러나 조막 온도가 MFT보다 낮은 경우는 제2단계에서 고분자 입자가 단단하고 입자 간의 변형 융착이 일어나지 않고 건조하여도 하얀 분말로 될 뿐이고 고분자 피막이 되지 않는다. 이것을 가열하여도 양호한 고분자막이 되지 않는다.
□ 고분자 피막을 형성하려면 고분자 입자가 물에 의한 모세관 압력으로 변형 융착하여야 하는데 MFT는 변형 융착의 하한 온도를 나타낸다. MFT를 크게 지배하고 있는 것은 고분자의 유리 전이 온도(Tg)이다. Tg는 고분자의 분자량이 작아지면 조금 낮아지고 고분자에 가소제를 첨가하면 그 양에 비례하여 낮아진다. 그 외에 MFT에 영향을 주는 인자로는 고분자 친수성의 대소, 입자경의 대소, pH, 함유소포제의 종류와 양 및 염의 농도 등이 있다.
□ 물이 증발하면서 막이 형성하므로 라텍스 중의 물의 증발량과 형태, 라텍스의 동결 융해 안정제로 들어가는 글리콜류의 종류와 양에 따르는 물의 증발에 관한 영향은 최종 건조 도막의 품질에 영향을 주므로 본 자료는 유용하다.
- 저자
- NAKAMICHI Toshihiko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04
- 권(호)
- 39(9)
- 잡지명
- 도장공학(L170)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360~369
- 분석자
- 고*성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