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의료 분야에서 Grid 기술과 Post Virtual Reality(The State of the Art in Visualization Information : Grid Technology and CAVE Applied to Dentistry)
- 전문가 제언
-
□ Grid 기술은 여러 곳에 산재한 컴퓨터와 저장 자원들을 하나의 네트워크로 묶어 제어할 수 있는 가상컴퓨터를 구성하는 기술이다. Grid란 진공관의 음극과 양극의 중간에서 전류의 흐름을 통제하는 ‘격자(格子)’에서 유래한 용어인데, 기존의 웹(Web)과 차세대 인터넷 사이에 징검다리 역할을 하는 격자 즉 Grid라는 뜻으로 사용되고 있다. 이 개념은 미국 Chicago대학교의 Ian Foster 교수가 처음 제안하여 1998년부터 Grid 시스템이 구축되기 시작했고, 한국에서도 2001년 9월에 Grid 포럼이 발족되고 본격적인 연구개발이 시작되었다.
□ 인터넷은 이용자가 모든 정보를 담은 서버에서 필요한 정보를 얻는 직렬구조인 반면, Grid는 여러 사이트를 동시에 연결해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는 병렬구조로 된다. 따라서 Grid 기술로는 한 사람이 찾은 자료를 여러 사람이 동시에 보면서 서로 의견을 나눌 수도 있고, 한 대의 컴퓨터가 여러 곳에 흩어져 있는 컴퓨터를 원격조정하며 복잡한 계산을 나누어 시킨 뒤 이들을 다시 하나로 합칠 수도 있다. 그러므로 슈퍼컴퓨터처럼 고속연산과 많은 양의 자료처리가 동시에 가능해 나노기술(NT), 생명과학(BT) 등 다양한 분야를 획기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네트워크 기술로 평가받는다.
□ 치과의료 분야에서의 시뮬레이션과 가시화 기술은 비용대비 측면에서 현실적이어야 함이 필수여서, 새로운 Grid 기술인 Post Virtual Reality의 개발에 따른 기여가 전망되고 있다. 그러나 이 방향에 대해서도 아직 해결해야할 과제들이 다수 남아 있다.
- 저자
- Kazunori NOZAKI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정보통신
- 연도
- 2004
- 권(호)
- 24(95)
- 잡지명
- 가시화정보학회지(J586)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보통신
- 페이지
- 234~239
- 분석자
- 박*윤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