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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구동에 의한 고속 오실레이트 MAG 용접법의 개발(Development of Ddrive High-speed MAG Welding Process)

전문가 제언
☐ 필릿 용접은 조선용접부의 약 80%에 이르며 수평 필릿 용접부는 가장 중요한 용접자세중의 하나이다. 수평 필릿 용접부는 각장이나 목 두께가 용접부의 접합강도를 결정하고 용융금속이 중력에 의해 아래로 처짐에 따라 오버랩과 언더컷 형태의 용접결함이 발생하기 쉽다.

☐ 선진 기술국에서는 수평 필릿 용접부의 품질을 확보하기 위해 회전아크 또는 고속 오실레이트 용접 토치를 이용하여 용접비드를 평활한 표면형상으로 만들기 위한 기술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 2002년 일본건축학회대회에서는 CO2 가스 실드 용접법을 이용하여 초고층 건축물의 용접조립 상자형 단면의 기둥과 보 용접 접합부의 각(角)이음부, 그리고 내부 다이아프렘과 기둥간의 용접부에 인성의 확보를 위한 용접부의 관리의 중요성이 발표되었다.

○ 조선의 용접의 소조립 단계에서 주를 이루고 있는 수평 필릿 용접의 기계화․자동화를 위해 용접 로봇 시스템의 선택이 필요하며, 대조립 단계에서 평행부 블록의 조립은 패널을 FCuB 자동용접기로 여러 장을 접합한 후 전용 수평 필릿 자동용접기로 접합을 한다.

☐ 일본 제 1의 조선회사인 Mitsubishi 중공업은 약 1세기에 걸친 조선의 역사에서 축적된 용접기술을 바탕으로 본고의 ‘실용 고속 오실레이트 용접 토치’를 비롯한 고부가가치 용접 생산 시스템을 많이 개발하고 있다.

○ 1998년에는 GMAW의 용접와이어 전극과 레이저 빔을 동일한 축으로 놓인 MIG−YAG Hybrid Welding Head', Laser−TIG 복합 용접에 사용하는 TIG 전극위치와 레이저 빔 집광점을 조절하고 TIG 용접의 텅스텐 전극과 레이저 빔이 동일한 축에 놓인 'TIG−YAG 동축 Head'를 개발하여 TIG 아크의 안정성을 높이고 용접능률을 향상시켰다.

☐ 우리나라의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대우조선 등의 조선공업계도 그동안 축적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업종다변화를 통하여 부가가치가 높은 생산기술 시스템의 개발과 판매에 주력해야 할 것이다.
저자
Masaru Kodama ; Hiroshi Iwabuchi ; Hozumi Gouda ; Hiroshi Fujimura (etc.)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04
권(호)
52(8)
잡지명
용접기술(A114)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91~95
분석자
김*태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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