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후판 열절단의 운전비용(Comparison of the Running Cost in Each Heat Cutting Method)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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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열을 이용하여 재료를 국부적으로 용융 또는 연소하여 절단하는 열절단 기술은 제품의 중요한 제조공정 중의 하나이다.
□ 열절단된 면의 품질은 외관, 강도, 용접 등의 후 공정에 큰 영향을 미치며, 특히 절단면에 노치가 발생하거나 슬래그가 부착되는 것은 절단품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
□ 레이저절단 공정에서 용융 및 배출작용에 의해 형성되는 간극인 절단 폭은 사용되는 보조 가스의 종류, 레이저 빔의 품질 및 절단조건의 영향을 받는다.
□ 열절단에서 절단 폭을 통하여 완전히 배출되지 않은 용융금속이 절단부의 밑 부분에 매달려 응고된 드로스(dross)는 절단 품질을 떨어뜨리는 해로운 작용을 한다.
□ 절단속도가 빠르고 절단 토치와 모재와의 거리가 멀수록 아랫면에 슬래그가 나타나며 넓은 드래그라인과 슬래그 부착 등 거친 절단면을 형성한다. 또한 적정 속도 이상에서부터는 거친 드래그라인이 생기며 직진 절단이 어렵고 슬래그의 부착도 많아진다. 따라서 양질의 절단면과 절단품질을 얻기 위해서는 최적의 절단공정 조건을 도출하여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 Nissan Tanaka에서 열절단의 제반 조건을 설정하여 제시한 철강재료의 가스절단과 플라즈마절단, 그리고 레이저절단의 운전비용에 관한 내용은 경제적이고 품질이 우수한 열절단 공정을 도출하는데 큰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
- 저자
- Yoshimi Sano ; Masayuki Nagahori ; Kouji Ishii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04
- 권(호)
- 52(8)
- 잡지명
- 용접기술(A114)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78~83
- 분석자
- 김*태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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