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시바그룹의 환경기술과 환경조화형제품(Toshiba Environmental Technologies and Environmentally Conscious Products)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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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고에서는 일본의 전기․전자기기 메이커이면서 각종 기술개발에 선두그룹에 속하는 Toshiba 그룹의 환경기술과 환경조화형 제품개발에 대한 소개를 분야별로 소개하였다. 주요내용상으로는 각종제품의 소재를 환경배려형(environmental conscious) 제품으로 한다는 개념 하에 제조하고 있고, 온난화방지를 위하여 연료절감과 고 효율화를 도모하고 있다.
□ 1997년 COP3(기후변동협약 제3차 체결국회의)에서 채택된 교토의정서는 2012년 까지 온실효과가스(CO2) 환산배출량을 1990년 기준으로 적어도 5%삭감함을 목표로 하는바, 일본의 경우는 2001년 실적에서 1990년에 대하여 이미 5.2%가 증가 되었으므로 2012년까지 11%이상의 사감을 실현하지 않으면 안 된다. 이를 교훈으로 우리나라는 보다 적극적인 CO2삭감을 실현하기 위하여 범국가적인 대책을 세워서 이를 실현시켜야 할 것이다.
□ 우리나라는 녹색구매가 초기단계이기는 하지만 국제적인 환경규제에 따라 그 필요성은 점차 증대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가 환경친화적인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환경경영시스템을 구축하고, 중소기업에서도 이에 대한 참여를 적극 유도할 필요가 있다.
□ 이미 우리나라도 대기업을 중심으로 국제환경규제에 대비하여 환경경영과 환경배려형 제품의 개발이 추진되어 상당한 수준에 이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러나 영세한 다수의 중소기업은 환경문제에 대응하기 어렵다. 다수의 중소기업 들이 대기업과 공급업자와 구매자의 관계로 맺어져 있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공급망 관리를 통해 환경성과를 높이는 것은 중소기업의 환경성과를 증진하는데 효과적인 방법이라 할 수 있다.
- 저자
- HONDO Kojiro ; AMEMIYA Takashi ; NAKAGAWA Kazuaki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04
- 권(호)
- 59(1)
- 잡지명
- 도시바리뷰(A093)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2~7
- 분석자
- 신*덕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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