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노 사이즈 분체를 이용한 수 내포 캡슐의 개발
- 전문가 제언
-
□ 분체재료는 광 흡수나 광 반사 등의 광학적 특성이나 응집, 누설 등의 콜로이드학적 특성이 주목을 받아 착색제, 자외선 흡수제, 광촉매 소재, 충전제(filler) 등으로서 공업적으로 이용되고 있다. 이러한 기능발현에는 분체입자의 표면특성이 크게 관여하고 있고 기능성을 제어하기 위하여 다양한 표면개질이 검토되고 있다.
□ 금속산화물로 된 분자의 입자표면에 시릴화제를 반응시켜 소수기(疎水基)를 도입하게 되면 광촉매 활성을 억제하거나 비수계(非水系) 매체에 대한 분산성을 향상시키는 것은 잘 알려져 있고 잉크나 도료, 플라스틱 성형, 화장품 등에 폭 넓게 응용되고 있다.
□ 새로운 화장재료(化粧材料)로서 물이 안에 존재하고 외측(外側)의 격막(膈膜)으로는 나노 크기의 조절된 분체로 싸인 특수한 기능성의 캡슐이 시도되어 실용화를 추진하고 있다. 그러한 성질을 갖게 하기 위해서는 분체의 입경과 함께 표면 특성의 하나인 소수화도(疎水化度)의 제어가 매우 중요한 인자이다.
□ 화장품의 대표적인 형태의 하나인 분말 상태를 효율적으로 제품화하는 새로운 기능의 기술로 사용성과 감촉 면에서 그 우수성을 나타내고 있다. 기본적으로는 기름-물 혼합계의 에멀션과 유사한 개념으로 발견되었으나 향후 계면활성에 대한 체계적인 열역학적 거동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 저자
- Zunichiro Egawa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04
- 권(호)
- 52(6)
- 잡지명
- 공업재료(A028)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62~66
- 분석자
- 김*수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