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 나노 입자에 의한 색소분산 글라스 박막의 발광제어(Light Emission from Dye-doped Glass Films Controlled by Metal Nanoparticles)
- 전문가 제언
-
□ 이 자료는 금속 나노 입자와 유기분자를 복합화한 새로운 글라스로 나노 입자의 양자효과와 유기분자의 광 기능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새로운 포토닉스의 재료에 관한 것이다. 이와 같은 글라스 박막재료에 재검사를 시행하고 광기능 역할이 임의의 미세(微細)도포형태를 형성하는 방법이다. 이 자료는 형광색소를 도포한 SiO₂/TiO₂박막 중에 환원석출에 의해서 미세모양이 형성된 금 나노 입자를 복합화 하고 발광특성이나 박막 레이저작용에 미치는 효과를 설명한 보고서이다.
□ 광환원 석출법으로 글라스박막 중에 금 나노 입자모양의 형성은 금 나노 입자를 도포한 SiO₂/TiO의 박막의 제작으로 여러 가지 물질들을 조제해서 글라스기판에서 가열 축합탈수에 의해서 제작하는 방법이다. 여기서 두 가지 방법은 광환원 석출에 의해서 하는 방법과 이 광속 노광법(二光束露光法)에 의해서 금 나노 입자를 형성 시키는 방법이 있다.
□ 금 나노 입자를 형성한 색소를 도포한 박막의 발광은 Au이온과 RB(로자민의 염기성 색소)색소를 혼합시켜 제작하는 방법이다. 흡수 색소파장에 기인하는 특성으로 UV광 조사에 의해서 Au이온이 환원 소비된 금 나노 입자가 생성된다. 이 영역에는 여기상태의 변화가 일어나지 않기 때문에 RB색소의 형광이 재활용화 되고 형광도포 형성이 된다.
□ 금속 나노 입자나 유기색소를 이용해서 글라스 박막에 광학기능을 부여하는 것은 새로운 기술이다. 글라스 자체를 가공시키지 않고 박막에 균일성을 유지하는 것과 여러 가지 광학 구조를 미세형성 시키는 기술이 개발 되어야 한다. 막레이저 뿐만 아니라 광학기능을 가지는 포토닉스 글라스박막 제작에도 응용이 기대된다.
- 저자
- Hisao Yanagi ; Masanori Fukushima ; Shinji Hayashi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04
- 권(호)
- 55(10)
- 잡지명
- 화학공업(A022)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778~782
- 분석자
- 한*진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