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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버스 시장조사(Fuel Cell Market Survey : Buses)

전문가 제언
□ 연료전지버스를 개발하기 위한 노력이 2004년도에도 이어졌으며 2005년에 들어와서도 계속적으로 이러한 노력들이 지속될 것이다. 연료전지자동차 시장에서와는 달리 연료전지버스 생산업자는 차대만을 생산하며, 추진 장치는 다른 회사에서 개발한다.

□ 주요 연료전지버스 생산회사와 스택 제조회사들의 기술개발이 서로 조합되어 연료전지버스를 제조하게 된다. 유럽에서 가장 화발하게 기술개발에 노력하고 있으며, 미국 및 캐나다를 포함한 북미지역에서도 활발하다. 아시아에서는 특히 중국에서 기술개발에 노력하고 있는데, 국내에서도 앞으로 이 분야의 기술개발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 유럽의 CUTE 및 ECTOS 프로젝트 계획에서 연료전지버스를 2003년과 2004년에 총 4만5천km를 주행하고 7천kg의 수소를 충전하였으며, 2만 리터의 디젤유 대체 효과와 50톤의 온실가스 방출 저감 효과를 얻은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이 시범연구는 2005년에도 지속될 것이다.

□ 연료전지버스를 운행하는 것은 아직은 기술적인 문제 외에도 경제성이 없으나, 국내에서도 환경 친화적인 버스운행을 목적으로 특정 구간을 운행케 함으로서 기술을 축적하고 미래사회에 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친환경적 수소 경제 체제로의 전환은 연료전지 기술발달과 스택기술의 진보에 따라 연료전지버스의 실용화가 머지않은 장래 이루어지리라 믿는다.
저자
Kerry-Ann Adamson
자료유형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04
권(호)
.
잡지명
fuelcelltoday.com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1~14
분석자
김*동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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