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낙지류 양식의 잠재력(Aquaculture potential of the common octopus (Octopus vulgaris Cuvier, 1797))
- 전문가 제언
-
□ 두족류의 주요 소비국은 일본, 한국, 아르헨티나, 태국, 중국 등 특정지역에 국한되어 있다. 문어와 같은 두족류는 전통적인 자원으로 생각하지 않아 관심이 적은 어종이기도 하다. 세계적으로 해저 물고기의 양식은 줄고 있지만, 단백질이 풍부하고 식용 가능한 부분이 85%가 넘는 두족류는 새로운 식료 자원으로서 그 양식 기술의 개발이 매우 의미가 있다고 본다.
□ 문어 양식의 성공의 주요 열쇠는 부화 이전의 부유 생물인 파랄라베의 양식 조건이 확립되어 있지 않고 폐사율도 70~90%로 너무 높다는 것이다. 파랄라베에 대한 영양 사료의 개발과 수온, 염도 등 최적 성장 조건의 확립과 이의 표준화가 앞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이다. 이의 넓고 깊은 연구가 양식의 실현을 앞당길 수 있다고 본다.
□ 문어는 저장이 매우 까다롭다. 양식 문어를 시장에서 활어로 또는 물고기로 자연산 문어와 같이 경쟁시키는 것보다는 가공하여 새로운 상품으로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는 것이 보다 더 경쟁력이 있고 상업성이 있다고 본다. 양식 기술의 개발과 아울러 가공 기술도 병행 개발하여 보다 빠른 상업화가 도래하기를 기대한다.
- 저자
- Vaz-Pires, P; Seixas, P; Barbosa, A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04
- 권(호)
- 238(1-4)
- 잡지명
- AQUACULTUR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221~238
- 분석자
- 윤*량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