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이온성 핵지질 응집 특성에 대한 고유 음이온의 영향(Specific anion effects on the aggregation properties of anionic nucleolipids)
- 전문가 제언
-
□ 단백질 현탁액에서 고정된 양이온을 가진 염에서 음이온을 변화시키면 단백질의 안정화에 다른 용량을 가진다. 단백질의 분산을 정해진 단백질 농도로 침전시키기 위하여 음이온에 따라서 여러 가지 농도가 필요하다. 이때 염은 상 분리를 촉진하는 효과성 서열로 배열시킬 수 있고, 후에 이는 생물학적 및 물리화학적 현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이 알려졌다. 비 이온성 폴리머 및 계면활성제의 운점(Cloud point)에서도 관측된다. 이런 이온의 특이성은 Hofmeister서열로 요약된다.
□ 용해도를 감소시켜 침전에 이르게 하는 이온을 구조-형성자(Structure -makers 또는 Cosmotropes), 반면 용해도를 증가시키는 이온을 구조-파괴자(Structure-breakers, 또는 Chaotropes)라 한다. 내용에서는 특히 음이온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 이유는 음이온은 일반적으로 양이온보다 강한 Hofmeister효과를 나타내고 실제적인 목적으로 시도하는 중규모 크기기 기공의 합성절차에는 양이온 또는 비 이온성 계면활성제를 주형(鑄型)으로 사용할 때도 역시 음이온에 강하게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 Chaotrpes이온은 커서 분극성을 갖고 있으므로 계면에서 강한 분산 상호작용을 한다. 그러나 강한 정전기적 상호작용이 존재할 때 많은 Hofmeister효과 중 분산력 만이 유일한 해답인지 하는 것은 아직도 명확한 결론이 없다. 그러나 많은 실험적 사실은 Hofmeister음이온은 모호한 물 구조의 변화보다는 직접 계면에서 상호작용 한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
□ 다른 현상인 표면에서 단백질의 흡착 및 계면활성제의 자체-조립도 역시 Hofmeister서열에서 위치에 따른 이온에 영향을 받는다. 음이온에 대한 서열순서는, SO42-〉 HPO42-〉OH-〉 F-〉 HCOO-〉 CH3COO-〉 Cl-〉 Br-〉 NO3-〉 I-〉 SCN-〉 ClO4- 이다. 현재 음이온 효과에 대한 이해는 제한적이며 이는 계의 화학적 복잡성으로서 몇 가지 과정이 동시에 일어나기 때문이다. 표면의 Hofmeister이온에 대한 깊은 이해는 새롭고 중요한 통찰이 가능하리라고 기대된다.
- 저자
- Fortini, M; Berti, D; Baglioni, P; Ninham, BW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04
- 권(호)
- 9(1-2)
- 잡지명
- Current Opinion in Colloid & Interface Scienc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168~172
- 분석자
- 서*석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