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축산업 슬러리의 호기-호열성 처리(Aerobic thermophilic treatment of farm slurry and food wastes)
- 전문가 제언
-
□ 본문은 가축 농장에서 나오는 동물 폐기물을 처리하여 위생적 환경을 유지하는 화학적, 물리적 처리 방법을 평가하고, 특히 호기성-호열성 처리에 초점을 두었다. 농업적 부문과 환경적 부분을 모두 고려하였다. 가축 슬러리 외에도 음식물 폐기물에 관련된 분야의 정보도 다루었다.
○ 본문의 일차적 목적은 오염된 슬러리를 합리적인 낮은 투자와 에너지 비용으로 처리하여 안전하게 농업계로 재순환시킬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데 있다.
○ 더 나아가서 본문은 여러 가지 소스에서 나온 유기질 폐기물을 호기성 미생물 발효를 통하여 유용한 최종 생산품을 만드는 상업적으로 가능성 있는 공정에 관해서도 논의하였다.
□ 음식 폐기물에는 감자나 토마토 같은 과일과 채소 처리 찌꺼기, 과일과 채소의 자른 가지나 껍질도 들어 있고 고기와 고기 자른 조각, 치즈 유장(乳漿), 물고기 처리 폐기물 같은 동물에서 나오는 여러 음식물 찌꺼기와 도살장에서 나오는 피와 지방질 등도 있다.
○ 이들을 원료로 하여 생물학적으로 안전하고 영양이 풍부한 고형 토양 개량제, 처리된 물을 얻을 수 있다. 에너지, 영양과 냄새의 환경에 방출 없이 위생적이고 안정되며 냄새가 없는 생산품을 만들 수 있다. 이 생산품은 곡식과 초목에 비료로 쓸 수 있다.
□ 호열성 살균과정은 비교적 높은 온도로 폐기물/슬러지를 가열함으로 이루어지나 그 온도는 끓는점보다 훨씬 낮고 단백질이 변화되는 온도보다도 낮은 55 내지 70 ℃ 범위에서 4시간 안에 완결된다.
○ 호중온성 공정은 (i) 온도 22에서부터 34 ℃ 범위에서 회분식 반응기에 연속으로 공기를 공급하거나, (ii) 같은 온도 범위의 반-회분식 반응기에서 매일 새로운 슬러리를 투입하거나, (iii) 온도 40에서부터 50 ℃에서 연속 공정에 연속으로 공기를 투입하는 세 가지 형태의 시스템이 있다.
- 저자
- Mohaibes, M; Heinonen-Tanski, H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04
- 권(호)
- 95(3)
- 잡지명
- Bioresource Technolo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245~254
- 분석자
- 김*설
- 분석물
-